강연스토리

전문적인 섭외&진행 노하우로 다져진 호오컨설팅은 행사 진행에서 가장 중요한
사회자의 섭외를 통해 성공적인 행사가 진행될 수 있도록 도와드립니다.

1:1문의

​뇌과학자 장동선 박사 '권력자와 부패' 초청특강

장동선 강사님

강연일

조회수2470

강연내용 소개
오늘 우리는 권력의 심리학과 그것이 인간 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탐구하는 특별한 강의에 여러분을 초대하고자 합니다. 이 강의에서는 권력이란 무엇인지, 그리고 권력이 개인의 사고와 행동에 어떤 변화를 가져오는지에 대해 심도 깊게 다루게 됩니다.

우리는 권력을 단순히 돈이나 명예의 형태로만 생각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하지만 권력은 지위, 정보, 소셜 캐피털, 선택의 자유와 같이 다양한 형태로 존재합니다. 이 강의를 통해 권력의 이러한 다양한 측면과 그것이 개인의 심리, 행동, 의사결정 과정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 이해할 수 있을 것입니다.

또한, 권력이 우리의 뇌와 정서에 어떤 변화를 가져오는지에 대한 흥미로운 연구 결과들을 살펴보면서, 권력이 공감 능력 감소, 관점 취하기 능력의 변화, 인간 관계에 대한 인식의 변화 등을 어떻게 유발하는지 알아볼 것입니다.

이 강의는 단순히 이론적인 지식을 전달하는 것을 넘어서, 권력을 어떻게 건강하게 사용하고, 권력에 의해 발생할 수 있는 부정적인 영향으로부터 어떻게 스스로를 보호할 수 있는지에 대해서도 논의할 예정입니다.

권력에 대한 이해는 개인적 성장은 물론, 조직 내에서의 효과적인 리더십과 건강한 사회적 관계를 형성하는 데 필수적입니다. 이 강의를 통해 여러분 모두가 권력을 더 깊이 이해하고, 그것을 긍정적으로 활용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기를 바랍니다. 여러분의 적극적인 참여와 통찰력 있는 질문을 기다리겠습니다. 함께 권력의 본질을 탐구하는 시간을 가져봅시다!






강연분야

동기부여( 삶의자세, 자기계발, 꿈 )

4차산업( 과학, 뇌과학 )

주요학력
- 막스플랑크뇌공학연구소 인간 지각, 인지 및 행동 박사
- 막스플랑크뇌공학연구소 인지계산적 정신물리학 석사
- 콘스탄츠 대학교 생물학 학사
주요경력
- JTBC 알쓸신잡 출연
- 채널A 거인의 어깨 강연
- 2014 독일 사이언스 슬램 우승
강연주제
- 뇌 속에 또 다른 뇌가 있다
- 당신의 수저는 무슨 색입니까?
- 뇌는 사람이 중요하다
주요저서
갤러리

오늘은 우리 삶에서 빼놓을 수 없는 주제인 '권력'에 대해 이야기하고자 합니다. 많은 사람들이 권력의 영향력과 그것이 개인에게 미치는 변화에 대해 궁금해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권력의 정의와 그것이 인간의 행동과 심리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탐구해보겠습니다.


권력의 정의와 그 종류

권력은 단순히 돈이나 명성만을 의미하지 않습니다.

권력은 스타터스(지위), 정보, 소셜 캐피털(인적 자원), 대안의 존재 등 다양한 형태를 가집니다.

이러한 권력은 개인이 사회에서 어떻게 인식되고, 어떻게 행동하는지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1. 지위(스타터스): 개인의 사회적 위치가 높아질수록, 그들은 더 많은 권력을 가진다고 느낍니다. 지위가 높은 사람들은 종종 타인을 지시하고 명령할 수 있는 반면, 낮은 지위에 있는 사람들은 종종 순종해야 합니다.

  2. 정보(인포메이션): 정보를 가진 사람은 권력을 가집니다. 정보가 없는 사람들은 자신의 환경을 제대로 파악하지 못하고 의사결정을 제대로 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

  3. 소셜 캐피털: 개인의 인적 자원, 예를 들어 SNS 팔로워 수와 같은 요소도 권력의 한 형태가 될 수 있습니다. 대중의 관심과 지지는 권력을 갖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4. 대안의 존재(얼터너티): 선택의 여지가 많은 사람은 더 많은 권력을 가집니다. 선택지가 제한된 사람은 그에 따라 권력이 제한됩니다.


권력이 뇌에 미치는 영향

권력을 얻게 되면, 개인의 뇌는 여러 가지 방식으로 변화합니다:

  1. 공감 능력의 감소: 여러 실험을 통해, 권력을 가진 사람들은 타인에 대한 공감 능력이 감소한다는 사실이 입증되었습니다. 이것은 권력자들이 타인의 감정을 덜 이해하고, 그들의 필요나 욕구에 덜 반응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2. 관점 취하기 능력의 감소: 권력을 가진 사람들은 다른 사람의 시각에서 상황을 바라보는 능력이 감소합니다. 이는 자신의 관점에 더욱 굳어지게 만들고, 타인의 의견을 고려하는 데 어려움을 겪게 합니다.

  3. 인터퍼스널 다이나믹에 대한 민감도 증가: 사회적 관계의 변화를 읽는 능력은 권력이 있는 사람들에게서 강화됩니다. 이는 그들이 자신의 이익을 위해 타인을 조종하거나 이용할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4. 비윤리적 행동의 증가: 권력을 오랫동안 경험한 사람들은 비윤리적이고 비도덕적인 행동을 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이것은 권력이 개인의 도덕적 판단력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나타냅니다.

  5. 자신감 증가 및 프로액티비즘 상승: 권력을 가진 사람들은 자신에 대한 확신이 증가하고, 더 적극적으로 행동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것은 때때로 무모한 결정이나 위험한 행동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권력이 뇌를 변화시키는 이유

이러한 변화는 뇌가 에너지 효율성을 위해 다른 사람의 감정이나 상황에 대한 공감 능력을 줄이고, 자신의 욕망과 목표 달성에 더 집중하도록 재조정하기 때문입니다. 이것은 뇌가 보다 이기적이고 자기 중심적으로 변화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권력자의 특성과 변화하지 않는 리더

권력자가 되는 사람들 중 일부는 원래부터 사이코패스나 소시오패스 같은 특성을 가질 수 있습니다.

하지만 모든 리더가 권력의 영향을 받아 변하는 것은 아닙니다. 변하지 않는 리더들은 종종 자신의 권력자 위치를 자각하지 않고, 모든 사람을 동등하게 대합니다.

여러분은 권력이 생겼을 때 어떻게 변할 것 같나요?

여러분이 정의하는 권력은 무엇인가요?

현재 진행률0%

정말 질의응답을 그만 두시겠어요?

조금만 체크하면 프로필을 받으실수 있습니다.
해당 팝업창을 끄신 후 다른 페이지로 넘어가시면
질의응답을 처음부터 다시 진행하셔야합니다.

예산을 미정으로 선택하셨군요!

평균적으로 전문강사·MC님 같은 경우는 150만원 이하,
인지도가 높은 강사 ·MC님은 그 이상을
체크해주셔야 합니다.

강사&MC님을 선택하셨습니다.

다음페이지에서는 섭외 관련 정보를 입력하게 되며
섭외 일정문의시 강사&MC 님이 가예약이 되므로
다음 내용은 꼭! 신중히 기재해주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