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연스토리

전문적인 섭외&진행 노하우로 다져진 호오컨설팅은 행사 진행에서 가장 중요한
사회자의 섭외를 통해 성공적인 행사가 진행될 수 있도록 도와드립니다.

1:1문의

​연사섭외 박희준 교수 '시대의 새로운 패러다임, 플랫폼과 플랫포노베이션' 강의 강연 영상

박희준 강사님

강연일

조회수2863

강연내용 소개
디지털 혁신 전문가 박희준 교수님의 생각 플랫포노베이션하라
강연분야

동기부여( 동기부여, 열정, 프로정신, 도전, 성공 )

4차산업( 4차산업, 트렌드, 미래, 미래사회, 비즈니스, ESG )

경영( 경영, 혁신, 목표관리, 경영전략, ceo, 변화, 자기경영, 위기관리 )

경제( 경제 )

주요학력
- 공학경영 박사, George Washington University(미)
- 공학경영 석사, George Washington University(미)
- 컴퓨터과학 학사, George Washington University(미)
주요경력
- (현) 연세대학교 산업공학과 교수
- (전) Marymount University(미) 경영학과 교수
- (현) 한국품질경영학회 부회장
- (전) 신성장위원회 위원
- (전) 지식정보화연구원 원장
- (전) 국가정보화전략위원회(대통령 직속) 위원
- (전) 슬로바키아 경제부 정책자문위원
- (전) 카카오 자문위원
- (현) YTN 사이언스 <성공경영키워드ESG코리아> 진행
- (전) KBS1라디오 <박희준의 성공지도> 진행
- (전) KBS1 TV <미래기획2030> 진행
- (전) 한국경제TV <박희준의 주식경제> 진행
- (전) 매일경제TV <박희준의 經을 치다> 진행
- (전) 매일경제TV <박희준의 여보세요> 진행
- (전) 한국일보 <아침을 열며> 컬럼 연재
강연주제
- 불확실성 시대의 생존 전략- 플랫폼 기반의 혁신
- 인디언의 말타기 (불확실성 시대를 극복하기 위한 생존 및 성장 전략)
- 4차 산업혁명 제조업의 미래
-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 비즈니스 모델 혁신
주요저서
갤러리

안녕하세요.연사섭외 전문기업 호오컨설팅입니다.

이번에 소개해드릴 강연 영상은 박희준 교수님의 '시대의 새로운 패러다임, 플랫폼과 플랫포노베이션' 강의 강연 영상 입니다.

박희준 교수님은 호오컨설팅 연사섭외로 동기부여, 열정, 프로정신, 도전, 성공, 4차산업, 트렌드, 미래, 미래사회, 비즈니스,

경영, 혁신, 목표관리, 경영전략, ceo, 변화, 자기경영, 위기관리, 경제 등 다양한 분야의 강연 (특강)을 진행하고 계십니다.


우리 시장에서는 아마 대중 소비는 사라지게 될 겁니다.

플랫폼을 얘기하는 사람은 많지만 플랫폼을 제대로 이해하고 있어 사람들은 많지 않은 것 같습니다.

고도화된 산업사회가 직면하고 있는 여러 가지 문제점들을 해결할 수 있는 대안으로 주목받고 있기 때문에

빠르게 확산하는 것 같습니다.

사용자들은 그들의 다양한 요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공간으로 인식하고 있고요.

공급자들은 사용자들의 다양한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서

맞춤식 제품과 서비스를 보다 낮은 비용으로 공급할 수 있는 공간으로 인식할 수 있기 때문에

그러한 이해관계가 맞아떨어지면서 플랫폼이 급속하게 확산되는 것 같고요.

거기에 더해서 빅데이터, 인공지능과 같은 기술들이 플랫폼에 접목이 되면서 플랫폼에 참여하고 있는

사용자 공급자 간의 거래 비용을 현격하게 낮춰줄 수 있었기 때문에 플랫폼이 급속도로 확산되고 있는 것 같습니다.


결국 지금 지난 백수십 년간의 어떤 산업사회가 지속되어져 오면서 우리 산업사회에 여러 가지 문제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산업사회의 문제점, 자본주의의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어떤 대안으로 플랫폼을 주목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일정 기간 플랫폼을 기반으로 해서 우리 시장은 또 새로운 방향을 모색해 나갈 겁니다.

플랫폼이 견인하는 패러다임의 변화 파편화라는 단어로 요약될 수 있을 것 같고요.

시장에서 발생하는 사용자들의 다양한 욕구를 어떻게 수용할 수 있을 것인가

전 세계의 시장과 사회가 네트워크로 묶이기 시작하면서 지구 반대편 작은 나라에서 일어난 변화도 우리 삶에 영향을 주는 그런 시대를 살고 있죠.


그래서 이렇게 높아지고 있는 불확실성을 어떻게 낮출 수 있을 것인가 하는 관점에서

우리 시장과 사회는 그러한 고민을 해결해 나가는 방향으로 진화를 해 나갈 텐데요.

그러한 과정에서 우리 시장에서는 아마 대중 소비는 사라지게 될 겁니다.

그래서 기업들은 그러한 다양해지고 까다로워지는 사용자의 요구를 어떻게 충족시킬 수 있을 것인가 비용을 추가적으로 발생하지 않으면서

그러한 욕구들을 어떻게 충족시켜 나갈 수 있을 것인가에 고민을 하게 될 거고요.

결국에는 아마 지금 우리가 경험하고 있는 대부분의 제품과 서비스는 

최소한의 기능을 구현하는 모듈이라는 단위로 다 쪼개져서 플랫폼에 올려지고

사용자 공급자가 윈윈할 수 있는 경우의 수를 그 모듈들의 조합으로 찾아나가는 방향으로 우리 시장은 진화해 나갈 겁니다.

그 과정에서 시장과 사회는 파편화되겠죠.

파편화가 된다는 의미는 아마 우리 시장 사회 구성원 간의 관계 수가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함을 의미할 수 있고요.

증가하는 관계 수를 얼마만큼 생산적이고 공정하게 관리할 수 있을 것인가의 관점에서 

우리 시장의 기재는 점점 진화해 나갈 것이고, 시장에서 대중 소비가 사라지는 것뿐만 아니라 정치라는 영역에서도 아마 여론은 사라질 겁니다.


노동시장에서도 파편화 현상은 일어날 겁니다.

한 번의 계약을 맺고 전일제 정규직으로 일하는 근로자보다는

그때그때 그들이 가지고 있는 역량을 모듈 단위로 포장해서 플랫폼에 올려놓고 사용자로부터 선택받으면서 살아가는

그러한 근로자들이 더더욱 늘어날 것으로 보여지고요.

그러면 산업사회에서 우리가 가지고 있던 여러 가지 노동법들

그리고 지금 시장에서 발생하고 있는 플랫폼을 기반으로 발생하고 있는 변화들과의 상충관계가 만들어집니다.

그래서 지금은 단순 노동직을 중심으로 플랫폼 노동자들이 증가하고 있지만

앞으로는 복잡 노동직에 있어서도 유사한 변화가 일어날 것으로 보여지고요.

그렇다면 이런 파편화된 노동력을 제공하면서 살아가는 플랫폼 근로자들을 어떻게 사회적으로 보호할 것인가

그런 안전장치를 마련하는 데 보다 우리가 주목해야 될 것으로 보여집니다.


그러한 과정에서 플랫폼 근로자들이 가져야 될 경쟁력은

결과적으로는 그들의 가지고 있는 역량을 모듈 단위로 포장해서 플랫폼에 올려진 채로 늘 선택받으면서 살아가야 되기 때문에

이해관계자들을 어떻게 설득해서 내가 가지고 있는 역량을 돋보이게 할 수 있을지에 대한 고민이 필요할 것 같고요.

그래서 근로자의 입장에서 본다면 아무래도 수요와 공급이 적은 영역, 많은 사람들이 지원하지 않은 영역,

그러한 아주 좁은 영역을 선택해서 전문성을 키워나가는 노력이 중요하고요.

그리고 모든 것이 파편화되고 모듈화되어져서 뭉치고 흩어지고 하면서 시장에서 원하는 그러한 가치를 만들어내기 때문에

자신의 역량을 다양한 영역에 접목시켜서 새로운 가치를 만들어낼 수 있는 소통 역량, 상호작용 역량이 필요로 하겠죠.

한 분야에 좁고 깊은 지식을 갖는 것만큼이나 넓은 영역에 얕은 지식을 갖는 것도 중요해 보입니다.


플랫폼을 얘기하는 사람은 많지만 플랫폼을 제대로 이해하고 있는 사람들은 많지 않은 것 같습니다.

우리와 같은 일반 개인뿐만 아니라 기업의 경영자들도 플랫폼을 제대로 이해하는 분이 많지는 않은 것 같고요.

플랫폼이 만들어낼 앞으로 여러 가지 시장 변화에 적극적으로 대응하면서 생존하고 성장해 나가기 위해서는

플랫폼이 가지고 있는 여러 가지 본질적인 것들을 이해하는 노력이 필요할 것이고요.

그러한 변화가 우리의 삶에 우리의 기업에 도대체 어떠한 영향을 미치게 될지를 읽어내는 노력이 필요한데

그것을 우리는 이제 통찰력이라고 하겠죠.

물론 이제 통찰력을 갖기 위해서는 과거 산업사회에서 만들어진 여러 가지 틀 속에 익숙해진 우리의 사고를

좀 더 유연하게 만들 필요가 있을 것이고요.


물론 우리 시장과 경제는 플랫폼을 기반으로 해서 계속 진화해 나갈 것이고, 앞으로의 미래에서 우리 개개인 기업도 마찬가지겠습니다만은

 

플랫폼이라는 공간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면 성장은 물론이고 생존도 쉽지 않을 것이다라는 생각이 듭니다. 

 

 

박희준 교수님은 호오컨설팅 연사섭외로 기업 및 관공서, 대학 등에서 많은 강연을 진행해오셨습니다.

박희준 교수님과 많은 명강사 강연자 섭외가 궁금하시면??

현재 진행률0%

정말 질의응답을 그만 두시겠어요?

조금만 체크하면 프로필을 받으실수 있습니다.
해당 팝업창을 끄신 후 다른 페이지로 넘어가시면
질의응답을 처음부터 다시 진행하셔야합니다.

예산을 미정으로 선택하셨군요!

평균적으로 전문강사·MC님 같은 경우는 150만원 이하,
인지도가 높은 강사 ·MC님은 그 이상을
체크해주셔야 합니다.

강사&MC님을 선택하셨습니다.

다음페이지에서는 섭외 관련 정보를 입력하게 되며
섭외 일정문의시 강사&MC 님이 가예약이 되므로
다음 내용은 꼭! 신중히 기재해주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