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연스토리

전문적인 섭외&진행 노하우로 다져진 호오컨설팅은 행사 진행에서 가장 중요한
사회자의 섭외를 통해 성공적인 행사가 진행될 수 있도록 도와드립니다.

1:1문의

​하지현 교수 강연 '불안과 실망에서 벗어나는 방법' 명사초청

하지현 강사님

강연일

조회수3052

강연내용 소개
우리 삶의 불안과 실망을 극복하는 방법에 대해 심도 깊게 탐구해볼 예정입니다. '욕망과 욕구: 평온한 삶을 위한 균형 찾기'라는 이 강의는, 자녀 양육과 개인적 삶의 여정에서 겪는 감정들의 원인을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더 건강하고 행복한 삶을 향한 실질적인 방안을 모색하는 데 중점을 둘 것입니다.

강의를 통해 욕망과 욕구의 구분의 중요성에 대해 논의하고, 이 둘을 어떻게 명확히 구분하고 균형 있게 관리할 수 있는지에 대한 통찰을 제공할 것입니다. 우리는 기본적인 욕구와 더 나은 것을 추구하는 욕망 사이에서 종종 갈등을 경험하게 됩니다. 이 갈등을 어떻게 해소하고,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는지에 대해 함께 고민하고 탐색할 예정입니다.

또한, 자녀 양육과 교육을 '투자'가 아닌 '소비'의 관점에서 바라보는 방법에 대해서도 이야기할 것입니다. 이 새로운 시각은 부모와 자녀 모두에게 더욱 건강하고 긍정적인 관계를 형성하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이 강의는 단순히 이론적인 지식을 전달하는 것이 아니라, 우리 각자의 삶에 실질적인 변화를 가져올 수 있는 실용적인 조언과 전략을 제공할 것입니다. 욕망과 욕구 사이에서 균형을 찾는 것이 우리 삶의 행복과 평온에 어떻게 기여하는지, 그 구체적인 방법을 함께 배우고 실천해나갈 것입니다.

오늘 이 강의에 참여하시는 여러분 모두에게 깊이 있는 통찰과 변화의 기회를 제공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강연분야

동기부여( 삶의자세, 자기계발 )

소통( 소통 )

건강( 건강, 스트레스, 심리, 정신 )

교육( 자녀교육 )

주요학력
-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
- 서울대학교 의학 학사
주요경력
- 건국대학교병원 신경정신과 의사
- 건국대학교 의과대학 정신과학교실 교수
- 한국정신신체의학회 학술이사
- 한국정신분석학회 편집위원, 기획이사
- 캐나다 토론토 정신분석연구소 연구원
- 용인정신병원 정신의학연구소 연구원
- 서울대학교병원 신경정신과 전임의
- 서울대학교병원 신경정신과 전공의
강연주제
- 행복한 삶을 위한 정신건강의 중요성
- 토닥토닥, 지친 나를 위한 심리 처방전
- 고민이 고민입니다 : 현명한 고민을 하는 방법
- 그렇다면 정상입니다
- 심리 톡톡 나를 만나는 시간
- 엄마의 빈틈이 아이를 키운다(정신과 의사 하지현의 부모 심리 카운슬링)
- 불안하지 않은 것이 더 이상하다
- 열심히 사는 것이 정답이 아닌 이유
주요저서
갤러리

오늘은 우리 모두에게 친숙한 불안과 실망, 그리고 이러한 감정들을 극복하는 방법에 대해 깊이 있게 이야기해보려 합니다.

특히, 이 글에서는 자녀 양육과 개인적인 삶의 여정에서 느끼는 감정들의 원인을 탐구하고, 이를 극복하기 위한 방법을 모색해볼 것입니다.

욕망과 욕구: 구분이 중요한 이유

최근에 '어른을 위한 심리학'이라는 책을 읽으면서 많은 영감을 받았습니다. 이 책에서는 욕망과 욕구의 구분에 대해 깊이 있게 다루고 있는데요, 이 둘을 혼동하는 경우가 많지만, 사실은 근본적으로 다릅니다.


 

  • 욕구는 우리의 기본적인 생존과 연결되어 있습니다. 예를 들어, 의식주, 안전한 거주지, 건강 등이 여기에 해당합니다.

  • 욕망은 더 나은 것을 추구하는 인간의 내재된 본성에서 비롯됩니다. 이는 더 높은 교육, 사회적 지위, 물질적 성취 등에 해당합니다.

이 둘을 명확히 구분하는 것이 중요한 이유는, 욕망이 충족되지 않았을 때 우리가 느끼는 불안과 실망의 감정을 올바르게 이해하고 대처하는 데 도움이 되기 때문입니다.

욕구는 생존과 직결되는 필수적인 요소이지만, 욕망은 삶을 풍요롭게 하지만 반드시 필요한 것은 아닙니다. 이 구분을 인식하면, 우리는 불필요한 스트레스로부터 자유로워질 수 있습니다.


자녀 양육과 교육: 투자가 아닌 소비

우리 사회에서는 종종 자녀 양육과 교육을 '투자'로 바라보곤 합니다.

이러한 시각은 부모와 자녀 모두에게 부담을 주며, 때로는 지나친 기대감을 낳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가 자녀 양육에 대해 '소비'의 관점으로 접근한다면, 이는 완전히 다른 경험이 될 수 있습니다. 우리의 아이들과의 시간을 즐기고, 그들의 행복을 최우선으로 여기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는 우리의 삶에 진정한 기쁨과 만족을 가져다 줄 것입니다.


균형 잡힌 삶을 위한 조언

욕망과 욕구 사이의 균형을 찾는 것은 우리 삶에서 매우 중요합니다. 우리는 먼저 기본적인 욕구가 충족되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이 안정적인 기반 위에서 욕망을 추구할 때, 우리는 실패에도 불구하고 더욱 강하고 안정적으로 남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우리가 직업이나 교육에서 높은 성취를 추구하는 것은 자연스러운 일입니다. 하지만 이러한 욕망이 우리의 삶을 지배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우리는 무엇보다도 기본적인 건강과 안정감을 유지하는 데 집중해야 합니다. 그리고 그 안에서 우리의 욕망을 추구하는 것이 건강한 삶을 영위하는 방법입니다.



 

 

이러한 인식을 통해 우리는 불안과 실망을 극복하고, 보다 충족되고 풍요로운 삶을 이끌 수 있습니다.

욕망과 욕구 사이에서 균형을 찾는 것은 쉽지 않을 수 있지만, 이것이 바로 우리가 평온과 행복을 누릴 수 있는 길입니다.

우리 모두가 각자의 삶에서 이 균형을 찾아 평온과 행복을 누리길 바랍니다.

 

현재 진행률0%

정말 질의응답을 그만 두시겠어요?

조금만 체크하면 프로필을 받으실수 있습니다.
해당 팝업창을 끄신 후 다른 페이지로 넘어가시면
질의응답을 처음부터 다시 진행하셔야합니다.

예산을 미정으로 선택하셨군요!

평균적으로 전문강사·MC님 같은 경우는 150만원 이하,
인지도가 높은 강사 ·MC님은 그 이상을
체크해주셔야 합니다.

강사&MC님을 선택하셨습니다.

다음페이지에서는 섭외 관련 정보를 입력하게 되며
섭외 일정문의시 강사&MC 님이 가예약이 되므로
다음 내용은 꼭! 신중히 기재해주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