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연스토리

전문적인 섭외&진행 노하우로 다져진 호오컨설팅은 행사 진행에서 가장 중요한
사회자의 섭외를 통해 성공적인 행사가 진행될 수 있도록 도와드립니다.

1:1문의

​유은정 강연 '밤마다 야식이 땡기는 이유는?' 기업특강

유은정 강사님

강연일

조회수4043

강연내용 소개
이 강의에서는 20년간 정신과와 비만 클리닉을 운영하며 약 20만 명의 환자를 진료한 경험을 바탕으로, 식욕과 다이어트에 대한 새로운 관점을 제시하려고 합니다. 처음에는 정신과 의사가 비만 클리닉을 운영하는 것에 대한 의문이 많았지만, 환자들과의 대화를 통해 생활습관, 스트레스, 대인관계가 건강에 미치는 영향을 깊이 이해하게 되었습니다.

제가 발견한 중요한 사실 중 하나는 체중 감량 후에도 환자들이 지속적으로 병원을 찾는다는 것입니다. 이는 비만 치료뿐만 아니라 정신과적 접근의 중요성을 깨닫게 했습니다. 저희 강의에서는 "다이어트 실패는 내 탓이 아니라 뇌 탓"이라는 주제로, 식욕 조절에 관여하는 뇌의 역할과 식욕의 두 종류인 정상적인 식욕과 '가짜' 쾌락적 식욕을 구분하는 방법을 배우게 될 것입니다.

또한, 밤에 식욕이 폭발하는 이유와 야식 증후군을 이해하고, 이를 극복하기 위한 실질적인 방법들을 다룰 예정입니다. 현대 생활에서 밤낮이 뒤바뀐 생활습관이 어떻게 식욕에 영향을 미치는지, 그리고 이를 조절하기 위한 수면 주기의 중요성에 대해서도 알아볼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다이어트 성공의 핵심은 명상 식사법과 같은 간단하지만 효과적인 실천 방법을 통해, 건강한 식습관을 형성하는 데 있음을 알려드릴 예정입니다
강연분야

소통( 소통, 가정 )

건강( 건강, 심리, 정신 )

힐링( 자존감 )

주요학력
- 풀러신학대학원 신학 석사
-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의학 박사
- 이화여자대학교 의학 학사
주요경력
- 유은정의 좋은의원 원장
- 힐리언스 선마을 비만캠프 주치의
- 굿이미지심리상담연구원
- 대한비만치료학회 학술이사
- 대한자살예방협회 자문위원
- 미소의원 비만스트레스 클리닉 원장
강연주제
- 혼자 잘해주고 상처받지 마라
- 자살예방에 있어 정신과의사의 관점
- 식욕 버리기 연습
주요저서
갤러리

20년간 정신과와 비만 클리닉을 운영하며 약 20만 명의 환자를 진료했습니다.

초기에는 정신과 의사가 비만 클리닉을 운영하는 것에 대한 의문이 많았지만, 환자들과 대화하며 생활습관, 스트레스, 대인관계 등을 이해하게 되었습니다.

제가 발견한 중요한 사실은, 체중 감량 후에도 환자들이 지속적으로 병원을 찾는다는 것입니다.

이는 비만 치료뿐만 아니라 정신과적인 진료의 필요성을 깨닫게 했습니다.

"다이어트 실패는 내 탓이 아니라 뇌 탓"이라는 강의를 통해, 식욕 조절에 관여하는 뇌의 역할을 강조했습니다. 배고픔은 단순히 위장의 신호가 아니라, 뇌의 시상하부에서 발생하는 신호입니다.


식욕의 두 종류, 즉 정상적인 식욕과 '가짜' 쾌락적 식욕을 구분합니다. 가짜 식욕은 스트레스나 과로 상황에서 발생하며, 진정한 배고픔이 아닙니다.
특히, 요요 현상이나 다이어트 실패를 경험한 사람들은 이러한 가짜 식욕을 이해하고 대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식욕 억제제 대신 심리적 접근을 통해 가짜 식욕을 해결하는 것을 중요시합니다.

또한, 다이어트 중 금기 음식에 대한 욕구는 자연스러운 현상이지만, 이를 금지함으로써 스트레스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때로는 환자들에게 라면과 같은 음식을 '처방'하며, 이를 통해 금기 음식에 대한 강박을 해소합니다.

가짜 배고픔은 모두에게 나타나는 것은 아니며, 주로 스트레스와 같은 부정적인 요인에 의해 유발됩니다.


밤에 식욕이 폭발하는 이유를 분석해보면,
많은 경우 낮에는 거의 식사를 하지 않는 생활 패턴이 관찰됩니다.

이런 분들은 특히 밤 늦게 퇴근하는 경우가 많아, 집에 돌아와 헛헛함을 느껴 무의식적으로 식사를 하게 됩니다.

이러한 경우, 샤워를 권장합니다. 샤워는 가짜 배고픔을 잊게 해주며, 정신을 상쾌하게 해줍니다.

야식 증후군은 저녁 7시 이후 섭취량이 전체의 50% 이상이 되고, 불면증을 동반하는 경우에 해당합니다.

이런 증후군을 가진 분들은 잠을 자지 않으면 먹지 못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런 상태가 지속되면 치료가 필요합니다. 야식 증후군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식욕의 메커니즘과 서카디안 리듬, 즉 우리 몸의 생체 시계를 이해해야 합니다.


현대 생활에서는 스마트폰의 LED 라이트 등으로 인해 밤에도 낮처럼 활동하게 되고, 이는 뇌가 낮이라고 착각하게 만들어 식욕을 촉진합니다.

이는 식욕 억제 호르몬의 정상적인 분비를 방해하고 잠을 방해합니다.

그래서 일관된 수면 주기를 찾는 것이 중요하며, 이는 생활습관 의학에서도 강조되는 부분입니다.

진료 시간에 다이어트를 원하는 분들에게 제가 권하는 것은 식사 시간을 정하는 것입니다.

정해진 시간에 식사를 하는 것은 우리 몸에 연료를 공급하는 것과 같습니다. 식사 계획을 세우면 혈당 수치가 안정되고, 살이 찌지 않는 체질로 바뀔 수 있습니다.

 

 


퇴근 후 바로 집에 가서 냉장고를 여는 습관은 체중 증가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이런 습관을 바꾸기 위해, 제가 제안하는 것은 퇴근길에 잠시 휴식을 취하는 것입니다. 이것은 가짜 배고픔을 잠재우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명상 식사법을 추천합니다. 이는 음식의 향과 맛을 음미하면서 식사하는 것으로, 우리의 식사에 집중하도록 돕습니다. 이 방법은 간단하지만, 우리의 식습관에 큰 변화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현재 진행률0%

정말 질의응답을 그만 두시겠어요?

조금만 체크하면 프로필을 받으실수 있습니다.
해당 팝업창을 끄신 후 다른 페이지로 넘어가시면
질의응답을 처음부터 다시 진행하셔야합니다.

예산을 미정으로 선택하셨군요!

평균적으로 전문강사·MC님 같은 경우는 150만원 이하,
인지도가 높은 강사 ·MC님은 그 이상을
체크해주셔야 합니다.

강사&MC님을 선택하셨습니다.

다음페이지에서는 섭외 관련 정보를 입력하게 되며
섭외 일정문의시 강사&MC 님이 가예약이 되므로
다음 내용은 꼭! 신중히 기재해주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