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연스토리

전문적인 섭외&진행 노하우로 다져진 호오컨설팅은 행사 진행에서 가장 중요한
사회자의 섭외를 통해 성공적인 행사가 진행될 수 있도록 도와드립니다.

1:1문의

​우지은 아나운서 강연 '성공스피치루틴 만드는 방법' 행사 전문 사회자 특강 강의 영상

우지은 강사님

강연일

조회수3230

강연내용 소개
발표불안 3가지 원인과 처방, 발표할때 안 떠는법!
강연분야

소통( 소통, 커뮤니케이션, 스피치, 프레젠테이션 )

이미지메이킹( cs )

취업( 면접 )

주요학력
- 고려대학교 언론대학원 방송 석사
- 홍익대학교 불어불문학 학사
-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최고위자 과정 수료
주요경력
- W 스피치커뮤니케이션 대표이사
- 한국경제TV <취업의 전설> 면접 고수
- CEO 전문 스피치 컨설팅
- 충주 MBC 아나운서
- CBS 뉴스캐스터
- 용인송담대학 방송영상학부 외래교수
강연주제
- 목소리를 들으면 사람이 보인다
- 감각적으로 소통하는 대화 커뮤니케이션
- 취업 성공을 위한 면접스피치 전략
- 고객 감동을 위한 감성커뮤니케이션 기법
- 고객의 마음을 녹이는 설득 대화법
- 성공적인 직장생활을 위한 비즈니스 매너
- 팀과 부서원 내 원활한 의사소통능력 향상 스킬
- 성공하는 경쟁 프레젠테이션 전략
주요저서

안녕하세요. 다양한 기업 및 관공서 행사 전문 사회자 섭외를 도와드리는 호오컨설팅 입니다.

이번에 소개해드릴 영상은 유튜버이자, 국내 최고의 보이스&스피치 컨설턴트로 활동하시는 우지은 아나운서님의 스피치 특강 

'성공스피치루틴 만드는 방법' 강연 영상을 준비했습니다.

다양한 기업 및 관공서 행사 전문 사회자, 사회자분들에게 도움되는 영상입니다.^^


 

많은 사람들 앞에서 나도 떨림 없이 말 좀 잘해보고 싶다 하시는 분들 많으시죠.

연습을 아무리 열심히 해도 막상 앞에만 서면 자꾸 너무 긴장돼서 떨려서 말을 못하겠어요 하시는 분들 오늘 주목해 주시기 바랍니다.

그런 여러분을 위한 특급 처방을 준비했습니다. 발표 불안의 원인을 가만히 들여다보면 크게 세 가지로 요약될 수가 있습니다.

바로 내 정신 때문에 그래요 내 정신 이게 뭘까요? 바로 내용 정신 신체적인 측면에 그 이유가 있습니다.

먼저 내용적인 측면을 먼저 살펴보도록 할게요.

내가 말할 내용에 대한 충분한 준비가 되어 있지 않고 또 연습을 통한 숙지가 되어 있지 않으면 긴장되는 건 너무 당연하겠죠.

다음 말한 내용이 어휘가 생각이 나지 않으면 어떡하지, 실수하면 어떡하지 이런 생각 때문에 당연히 긴장이 됩니다.

준비와 연습을 통한 완벽한 내용에 대한 장악이야말로 스피치의 기본 자신감을 이룬다는 걸 여러분 꼭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발표 불안의 원인은 정신적인 측면입니다.

교육생 분들과 상담을 나누다 보면 발표 직전에 너무 긴장이 돼서 우황청심환을 항상 먹어요 하시는 분들,

또 심한 경우 병원에 가서 신경안정제를 처방받아서 늘 복용하시는 분들 더러 계십니다.

제가 한 수강생분의 예를 들어드릴게요. 60대 남성분이셨고요.

공무원이셨습니다. 정년을 앞둔 분이셨어요. 평생 동안 사람들 앞에서 스피치를 해야 될 때마다 우황청심환을 드셨다고 합니다.


교육원에서 수업에 참여할 때도 한 4번 정도는 계속해서 약을 드셨대요.

그런데 다섯 번째 수업에 글쎄 약을 살 겨를이 없어서 그냥 참여를 하셨는데 세상에 약을 먹은 것과 먹지 않은 것이 별반 차이가 없더라는 겁니다.

그러면서 약 때문이 아니라 결국은 내 마음의 문제였구나라는 걸 그제서야 깨달았다라는 말씀을 해주신 적이 있어요.

정말 이 발표 불안은 정서적인 심리적인 부분이 원인이 되는 경우가 대부분인 것 같아요.

많은 분들이 과거에 스피치를 잘 하지 못했던 그래서 부끄러웠던 그 기억이 부정적으로 작용을 해서 현재 트라우마로 작용하는 경우가 상당히 많고요.

또 성격상 이렇게 완벽주의적인 성격 있죠 완벽하게 한 치의 실수 한 치의 오차도 없이 해내야만 해 라고 생각하시는 분들

그런 강박이 있으신 분들이 준비 단계에서부터 상당히 많이 긴장을 하고 불안해하시는 걸 볼 수가 있습니다.

이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은 긍정적인 생각과 긍정적인 말입니다. 


발표 직전엔 아무래도 부정적인 생각을 하기 마련이죠.

나 잘못하면 어떡하지 혼나면 어떡하지 창피당하면 어떡하지 이런 부정적인 생각이 아니라

아니야 오늘 내가 준비한 만큼만 하면 돼.실수 좀 하면 어때? 그냥 여유 있게 웃으면서 넘어가지.뭐 괜찮아 잘할 수 있어

이렇게 자기 자신에게 힘이 되는 긍정적인 말을 자꾸 해주는 것 이게 정말 도움이 많이 됩니다.

또 한 가지 방법으로는 성공적인 스피치 루틴을 만들어보는 방법도 있어요.운동 선수들이 이런 루틴을 잘 정립하지 않습니까?

예를 들어서 박태원 선수 같은 경우 경기 전에 이렇게 헤드폰을 끼고 음악을 듣는 모습 여러분 보신 적 있으시죠?

또 박인비 선수도 경기 당일 1시간 20분 전에는 꼭 도착을 해서 늘 연습하는 루틴대로 연습을 하고요.

최종 라운드 때는 흰색 옷을 입는다는 그런 루틴을 지킨다고 합니다.

연습과 실전은 아무래도 다르잖아요.


연습할 때는 충분히 여유 있게 잘할 수 있어도 실전에서는 갑작스러운 어떤 돌발 상황 때문에 긴장감이 갑자기 생기기가 쉬운데

그럴 때 평정심을 유지하기 위해서 이런 루틴을 활용하는 거죠.여러분이 활용해 볼 만한 스피치 루틴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

예를 들어서 잠시 눈을 감고 명상을 해본다든지 혹은 어떤 냄새에 민감하신 분들은

아주 향기로운 아로마 향을 이렇게 맞는다든지 또 스트레칭을 해준다든지 여러 가지 방법이 있겠죠.

여러분만의 여러분의 마음을 편하게 해주는 그런 루틴을 찾아서 연습을 할 때도 적용해 보고 또 실전에서도 똑같이 그 루틴대로 해보는 겁니다.

저만의 스피치 성공 루틴은 이렇습니다. 방송이나 강의 전에 화장실을 갑니다.

거울을 보기 위해서 가요.

그래 큰 거울을 보면서 눈을 보면서 저 자신에게 이렇게 얘기를 합니다.지은아 오늘 진짜 멋지게 열정적으로 잘해보자. 분명히 잘할 거야.

이렇게 저 자신을 이렇게 업시키는 이런 말을 해주다 보면 저도 모를 에너지와 이렇게 자신감을 얻게 됩니다.

그리고 자리로 돌아와서 호흡을 이렇게 천천히 하면서 오프닝 멘트를 되내입니다.

오프닝 멘트에서 갑자기 말이 꼬이게 되면 뒷부분이 다 엉망이 되는 경우 있잖아요.

그래서 오프닝을 순조롭게 넘어가기 위해서 그 멘트 연습을 이렇게 속으로중얼중얼하고요.

 

그렇게 마음을 안정시키면서 앉아 있다가 호명이 되면 자신감 있게 앞으로 자신만의 성공 스피치 루틴을 여러분 만들어보시기 바랍니다.


발표 불안의 세 번째 원인은 신체적인 측면에 있습니다.

긴장할 때 나타나는 신체적인 증상 어떤 것들이 있습니까?

땀이 흐른다든지 얼굴이 빨개진다든지 목소리가 떨리거나 막 손이 떨리는 경우 있지 않습니까?

이럴 때 이런 신체적인 내 증상을 자각하는 순간 나 떨리고 있구나 하면서 더 떨리게 되어 있어요.

그래서 이 신체적인 부분을 관리하는 게 굉장히 중요합니다.

신체적인 부분을 관리할 수 있는 방법 저는 크게 세 가지인 것 같아요.

호흡, 미소 그리고 자세 호흡, 심호흡을 하면서 심장 박동이 막 빠르게 뛸 때 아주 천천히 깊게 심호흡을 하면서 심장을 안정시켜주는 것이

저는 최고의 방법이라고 생각하고요.

그리고 억지로라도 미소를 지어 보이십시오.

행복해서 웃는 것이 아니라 웃어서 행복하다라고 하잖아요.

이렇게 억지로라도 웃는 행위를 통해서 내 마음을 좀 더 여유 있게 편안하게 만들 수가 있습니다.


세 번째는 자세예요.

우리 긴장이 되면 위축이 돼서 몸을 이렇게 웅크리기 마련입니다.

이렇게 웅크린 자세에서는 에너지도 같이 위축이 되어 자신감이 없어집니다.

이런 자세가 아니라 가슴을 펴시고 등과 어깨를 활짝 펴서 파워 포즈라고 하죠.

에너지를 밖으로 분출하는 이런 자세를 취해주세요.

자세 굉장히 중요합니다.

발표자의 이미지도 결정하지만 나의 내면의 자신감도 끌어올릴 수 있는 이런 바른 자세를 취해 주세요.

호흡과 미소와 자세 이 세 가지로 여러분의 어떤 신체적인 측면의 긴장감을 조절할 수가 있습니다.


스피치 불안의 원인은 뭐다?

내정신이다.

내용 정신 신체 이 중에서도 저는 내 정신 정말로 내 정신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정신이 맑게 깨어 있어야지만 내가 할 말의 내용에도 완전히 몰입할 수 있고 또 청중들의 반응도 하나하나 살필 수 있는 여유가 생기고요.

또 청중과 소통할 수 있는 그런 힘이 생기게 됩니다.

여러분 맑은 정신으로 여러분의 스피치 무대를 장악하면서 멋진 성공 스피치를 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유튜버이자, 국내 최고의 보이스&스피치 컨설턴트로 활동하시는

우지은 아나운서님의 스피치 특강 '성공스피치루틴 만드는 방법' 강연 영상 잘 보셨나요?

다양한 기업 및 관공서 행사 전문 사회자, mc섭외가 필요하시면?

현재 진행률0%

정말 질의응답을 그만 두시겠어요?

조금만 체크하면 프로필을 받으실수 있습니다.
해당 팝업창을 끄신 후 다른 페이지로 넘어가시면
질의응답을 처음부터 다시 진행하셔야합니다.

예산을 미정으로 선택하셨군요!

평균적으로 전문강사·MC님 같은 경우는 150만원 이하,
인지도가 높은 강사 ·MC님은 그 이상을
체크해주셔야 합니다.

강사&MC님을 선택하셨습니다.

다음페이지에서는 섭외 관련 정보를 입력하게 되며
섭외 일정문의시 강사&MC 님이 가예약이 되므로
다음 내용은 꼭! 신중히 기재해주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