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연스토리

전문적인 섭외&진행 노하우로 다져진 호오컨설팅은 행사 진행에서 가장 중요한
사회자의 섭외를 통해 성공적인 행사가 진행될 수 있도록 도와드립니다.

1:1문의

​경제전망 최윤식 박사 특강 '2024년 버블이 터진다' 기업강연

최윤식 강사님

강연일

조회수3219

강연내용 소개
24년에 3개 버블이 동시에 터진 사건을 중심으로 전세계 자산시장의 거품이 식는 이유에 대해 설명합니다.
영상에서는 경제적 반전과 실물 경제 간의 상관관계, 중국의 부동산 문제, 암호화폐 시장의 흥망 등 다양한 주제를 다루며, 미래학자 최윤식 박사가 경제에 대한 예측과 분석을 제시합니다.
이를 통해 주식 시장의 변동성, 금리 인하와 대폭락의 관계, 미국 대선과 경제 등과 같은 중요한 이슈에 대한 이해를 도와줍니다.
강연분야

4차산업( 미래사회 )

경영( 경영, 리더십, ceo, 변화 )

주요학력
- 피닉스대학교 대학원 경영학 박사
- 휴스턴대학교 대학원 미래학 석사
주요경력
- 한국뉴욕주립대학교 미래기술경영연구원 원장
- 한국뉴욕주립대학교 기술경영학과 연구교수
- 국제경영원 최고위과정 주임교수
- 아시아미래인재연구소 소장
강연주제
- 날카로운 CEO 통찰력 기업 운명,미래 결정
- 2030 대담한 미래
- 미래의 기회와 전략적 승부
- 미래학자의 대로 만들기
- 관점이 바뀌면 인생이 바뀐다
- 제4의 물결이 온다
- 미래학자의 인공지능 시나리오
- 날카로운 CEO 통찰력 기업 운명,미래 결정
- 2030 대담한 미래
- 미래의 기회와 전략적 승부
- 미래학자의 대로 만들기
- 관점이 바뀌면 인생이 바뀐다
- 제4의 물결이 온다
- 미래학자의 인공지능 시나리오
주요저서
갤러리

최근 미국 주식 시장의 변동은?

미국 주식 시장에서는 한두 달의 기간 동안 15% 이상 변동을 보이는 것이 일반적이에요.

계속해서 기술적 반등 구간을 이어간다면, 기간이 길어질수록 상승 구간이 높아질 것이라 예상되긴 하지만, 미래를 정확하게 예측할 수 없어요.

미래학자 최윤식 박사는 미국 주식이 경제가 어려운 지금에도 미국만큼 괜찮은 이유를 분석했는데, 미국이 세계 최강기 통화로 지위를 가지고 코로나 사태를 잘 극복했기 때문이고, 미국 주식 시장이 상승하는 것은 미국 뿐만 아니라 다른 나라들에도 기술적 반등이 예상된다고 해요.

미래학자의 경제 시나리오 책에서 미국 경제와 미래는?

최근에 미래학자의 경제 시나리오 20 책이 나왔는데, 이 책은 세계 경제에 공통적으로 적용되는 내용이에요.

책에서는 미국 경제를 읽으면 세계 경제의 80~90%를 이해할 수 있다고 되어 있답니다.

미국 경제의 장, 중, 단기 패턴을 분석하고, 내년의 경제 모습을 예측하는 내용도 있어요.

다만 경제의 정확한 미래를 예측하는 것은 어렵다고 하네요.

그리고 2024년 3분기를 상징적으로 언급하며, 금리 인하와 대폭락의 관계를 설명한다고 해요.

연준 금리 조절과 인플레이션

연준은 인플레이션을 억제하기 위해 금리를 조절하고 있어요.

금리를 낮추는 이유는 경기 침체를 막고 기업들이 유동성에 어려움을 겪지 않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인플레이션은 연준이 금리로 조절하는 것이 아니라 경기 침체로 인해 억제되는 것입니다.

현재의 인플레이션 수준은 과거의 경제 불황이나 침체 시기에서 보았을 때와 유사하며, 오버슈팅이 발생할 가능성이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긴축 기간 후 안정을 위한 조치는?

부실이 터지면 불황의 오버슈팅을 막기 위해 금리 인하가 필요해요.

6개월 혹은 12개월 기다리면서 내려가는 것이 긴축 기간의 성공을 암시하며, 현재 3개월 이상 유지한 상황은 더 긴 기간을 버텨야 한다는 의미에요.

연준이 인하한다는 것은 어떤 부분에서 이미 터지기 시작했다는 것을 의미하며, 그러므로 인하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것도 부인될 수 없어요.

하지만 세 개의 악재가 터질 가능성이 있으므로 인하 여부는 아직 알 수 없어요.

2~4분기 경에 인하 될 수 있으며, 여름철 소비가 늘어 난다면 인하가 이루어지기 어렵다고 해요.

이러한 상황을 고려하면 일정 기간 기다림이 필요해요.

자산 시장에서 채권과 주식 시장, 부동산 시장은 어떠한 상호작용이 있나요?

자산 시장에서 채권 시장과 주식시장은 관련성이 매우 높아요.

또한 부동산 시장은 채권시장과 달리 20~25년 주기로 버블이 만들어졌다가 해소되기 위해서 시장에서 정리되어야 하는데, 중국은 그 주기가 길어서 부채가 많아졌다는 문제가 있어요.

따라서 부동산과 기업의 부실이 동시에 감소하는 것에 대한 우려가 있습니다.


암호화폐 시장의 위험성은?

암호화폐는 2008년 이전에는 없었지만, 지금은 산이 많이 들어가 있는 상황이에요.

이유는 기술적 반등과, 투자자들의 호재인 etf 등 제도권 편의 등이 있기 때문이죠.

하지만 암호화폐 시장은 움직임의 변동폭이 주식시장보다 큽니다.

그러므로 경기 침체에 따른 자산 시장 충격과 함께 암호화폐 시장도 큰 폭으로 하락할 수 있다는 위험이 있어요.

금리 인하로 경기 회복이 어려운 상황에서는 암호화폐 시장에 대한 검토와 주식시장의 변동성 등 중장기 투자전략이 중요합니다요.


미국 경제 상황에서 대폭락 가능성에 대한 대비는?

현재 미국 경제 상황이 좋아서 금리 인상 가능성에도 노 랜딩 하고 있어요.

하지만 1995년 모델과 달리 이번에는 일단 상승만 하고 있어요.

그러나 노 랜딩 후 4~5년 후에 대폭락 가능성이 있고, 기술주 주식 시장이 떨어져도 큰 폭락은 없을지라도 대비할 필요성이 있어요.

이전 버블이 2단 상승 후 큰 폭락이 나타났으므로, 이번에도 대폭락에 대비할 수 있는 능력을 키워두어야 해요.


부동산 대폭락 가능성과 대처 방안은?

2008년과 달리 이번 부동산 폭락은 누적이 아니라 코로나19의 영향으로 인해 생긴 것이라 적정 수준이며, 대폭락이 올 경우 이전 저점으로 돌아갈 가능성이 매우 높다.

하지만 이전과 달리 대폭락이 아니므로 그 정도로 떨어지지는 않을 거예요.

부동산을 일부러 끌고 가는 일은 없으며, 대선 이후 정부는 부동산 폭락을 막기 위해 노력할 예정입니다.

현재 대선 조사는 공화당 트럼프 지지율이 높지만, 대선은 1년 정도 남았으므로 언제든지 바뀔 수 있어요.

선거 결과를 좌우하는 결정적 요소는?

1988년 대선부터 최근 대선결과와 미국 경기를 비교해본 결과, 선거 결과와 경제는 밀접한 관련이 있다는 것을 알아냈어요.

한국뿐만 아니라 미국에서도 대선과 총선에서 중요한 요소는 중도층이 차지하죠.

중도층은 보수와 진보 양쪽을 수용할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경제 상황이 중요한 문제가 된답니다.

또한 인연 문제, 중동 정책 문제, 인권 등 다른 변수도 있겠지만, 경제가 최종적으로 선거를 좌우하는 가장 큰 요소예요.

미국의 경우 1~2%의 차이로 당선 결과가 크게 좌우될 수 있기 때문에, 중산층이 미국 선거에서 결정적인 역할을 한다고 볼 수 있어요.



미국 대선과 경제의 연관성

미국 대선 결과를 기반으로 하여 경제 패턴에 따른 대통령선거 결과를 분석할 수 있어요.

대선 이후에 경기침체가 발생하면 대통령은 다음 재선에서 대통령직을 다시 뽑히는 경향이 있다고 해요.

트럼프 대통령이 대선에서 재선될 가능성이 높은 시나리오와 바이든 대통령이 대통령직을 유지할 가능성이 높은 시나리오가 존재합니다.

금융 시장은 불확실한 상황이 발생할 것을 대비해, 에너지 및 리스크 대비 결정에 집중해야 해요.

부동산 투자에 부담스러움이 있지만, 기술적 판단을 기반으로 한 미국 주식 투자는 한번 시도해 볼 만한 가치가 있을 거예요.

미국 국채금리 하락에 대한 전망은?

미국 국채금리 하락의 상품에 투자하길 권하면서, 적극적인 투자를 원한다면 경기 침체 발생여부와 관계없이 미국 국채를 추천해요.

주식시장의 상승흐름에도 불구하고, 미국 국채 금리는 하락세를 보이는 추세로 경기침체 여부와 관계없이 오랜 기간 수익을 낼 수 있어요.

경기침체를 견디기 위해 보수적인 투자를 추천하며, 경기 침체가 발생하면 자산 가치 하락을 대비하기 위해 국채를 이용해 수익을 얻을 수 있다고 조언해요.

물론 경제 침체가오면 주식보다 국채가 유리해지므로, 경기 침체 여부에 따라 매매 결정을 해야함을 알립니다.


미국 경기 침체 예측에 사용되는 시그널?

기업 이익과 연준 기준 금리를 기준으로 미국 경기 침체를 예측해요.

경기 침체 전에는 기업 이익이 상승하다가 기준 금리가 인상되면 멈추고 다시 상승하지만, 경기 침체 시에는 기업 이익 상승 후 기술적 반등 구간이 빠져나올 수 있는 시기입니다.

또 다른 시그널은 연준 기준 금리의 변화이고, 기준 금리를 낮추기 시작하는 시점을 통해 경기침체를 예측할 수 있습니다.

이번 해 6월경 경기침체 예측 시기 판단할 수 있습니다.

노렌딩 패턴 분석 이유와 경고

기준 금리를 내리기 시작한 후 9개월이 중요하며, 노 엔딩이 저소득 가계층에 혜택을 주기 위해 금리를 내렸을 때 기회가 많답니다.

금리를 7번 이상 내리면 경기 침체가 될 가능성이 높아지며, 9개월에 3번 이내로 금리를 내리는 것은 여유가 있다는 뜻입니다.

급하게 금리를 내리기보다는 여유 있게 내릴 때 노 렌딩 가능성이 높으므로 조심해야 합니다.

상징적인 정보를 제공하면서 여러분들이 보다 정확한 예측을 할 수 있도록 패턴을 분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현재 진행률0%

정말 질의응답을 그만 두시겠어요?

조금만 체크하면 프로필을 받으실수 있습니다.
해당 팝업창을 끄신 후 다른 페이지로 넘어가시면
질의응답을 처음부터 다시 진행하셔야합니다.

예산을 미정으로 선택하셨군요!

평균적으로 전문강사·MC님 같은 경우는 150만원 이하,
인지도가 높은 강사 ·MC님은 그 이상을
체크해주셔야 합니다.

강사&MC님을 선택하셨습니다.

다음페이지에서는 섭외 관련 정보를 입력하게 되며
섭외 일정문의시 강사&MC 님이 가예약이 되므로
다음 내용은 꼭! 신중히 기재해주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