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연스토리

전문적인 섭외&진행 노하우로 다져진 호오컨설팅은 행사 진행에서 가장 중요한
사회자의 섭외를 통해 성공적인 행사가 진행될 수 있도록 도와드립니다.

1:1문의

​김작가, 최재붕 교수 강연 'AI가 순식간에 달라졌다' 기업강연

최재붕 강사님

강연일

조회수2789

강연내용 소개
AI와 디지털 기술이 어떻게 예술, 교육, 경영 등의 도메인에서 혁신을 이끌어내고 있는지 소개합니다.
특히 웹툰, 게임, 음악 등 엔터테인먼트 산업에서 AI의 활용과 효과를 강조하며, 초거대 생성형 AI와 메타버스 시대의 도래에 대한 전망을 다룹니다.
초거대 생성형 AI를 통해 다양한 창작물이 생산되고, 회사와 조직의 운영 방식도 변화하며, 작가나 예술가들의 역할 역시 변화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변화는 일상 생활에서도 가속화되며, 결국 우리의 사회와 경제 구조에 큰 변화를 가져올 것으로 예상됩니다.
강연분야

동기부여( 동기부여 )

4차산업( 4차산업, 트렌드, 미래, IT, Ai(챗 GPT), 사물인터넷, IT트렌드, 미래사회, 비즈니스, 과학 )

주요학력
- 성균관대학교 기계공학 공학사
-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기계공학 공학석사
- Univ. of Waterloo(캐나다) 기계공학 석사
- Univ. of Waterloo(캐나다) 기계공학 박사
주요경력
- 비즈모델 디자이너
- 성균관대 서비스융합디자인학과/기계공학부 교수
- 성균관대 인간중심 서비스융합디자인사업단(BK21+) 단장
- 성균관대 스마트융합디자인연구소 소장
- 주식회사 이마트 사외이사
- (前) 교육부 미래교육위원회 위원
- (前) 기획재정부 혁신성장본부 자문위원
- (前) 이마트24 편의생활연구소 자문교수
- (前) 삼성전자 DMC 연구소 자문위원
- (前) 국회 4차 산업혁명 특별위원회 자문위원
- (前) 산업통상자원부 신산업민관협의회 위원 (IoT분야 전문위원)
- (前) 미래창조과학부 과학기술·ICT국제화사업 추진위원회 위원
- (前) 원자력안전위원회 안전위원
- (前) 미래창조과학부-산업자원부 착용형스마트기기 추진단장
외 다수의 경력
강연주제
- 스마트폰이 낳은 신인류 포노사피엔스 : 4차산업혁명과 팬데믹쇼크 어떻게 생존할 것인가
- 포노사피엔스시대와 4차산업혁명
- 스마트 신인류에 귀 기울여라
- 스마트 신인류가 이끄는 4차 산업혁명의 시대
- 초연결사회를 준비하라
- 4차산업혁명 시작된 미래
- 4차산업혁명을 위한 기업의 준비
- 스마트신인류 시대, 플랫폼과 생태계 구축전략
주요저서
갤러리

교육 분야에서의 변화는 무엇이 있나요?

챗 GPT와 같은 AI 기술이 학생들이 꿈꾸는 직업과 교육 분야에 대한 역량과 이해도의 변화를 가져올 수 있으며, 조직에 대한 이해도 또한 달라지게 된다.

전통적인 교육 방식에서 벗어나 새로운 기술 발전으로 공부를 진행하는 학생들이 증가하며, 이는 교육 현장에서도 변화를 가져오고 있어요.

챗 GPT가 학습에 도움이 된다는 것을 인식함으로써, AI 기술 등에 노출될 가능성이 큽니다.

선생님들도 수업 내용을 변형시키며, 교육 방식도 적응력을 갖춘 더 유연한 형태로 변화하고 있어요.

이를 수용하기 위해 새로운 기술, 특히 AI 기술에 대한 이해를 높이면 함께 일할 수 있는 분야도 다양해지며, 향후 챗 GPT와 같은 변화는 가속화될 것이 예상됩니다.

헐리우드 작가 파업 현상과 웹소설 작가의 개인 창작 활동

헐리우드 작가들의 파업 현상 중, 임금 인상 요구와 채 지피티 사용 금지 조건이 큰 이슈에요.

보조 작가들의 아이디어가 메인 작가의 작업으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은데, 이는 보조 작가의 아이디어를 메인 작가가 받아들이지 않고 등장인물 숫자로만 대본을 완성하는 현상이 발생해요.

한편 웹소설 작가는 채 지피티를 활용해 작품 정보를 습득할 수 있고, 개인 창작 활동이 가능하기 때문에, 충분한 정보를 습득하면서 창작에 박차를 가해보는 것이 좋아요.


AI가 창작물을 생산할 때 생기는 윤리적, 법적 문제와 해결 방안

작품 창작에서 AI와의 윤리적 문제와 법적 문제에 대한 고민 예요.

작가들이 웹소설을 시작으로 웹툰, 영화 등 다양한 매체로 진출하는 과정을 보여줘요.

그러나 AI가 창작물을 생산할 수 있을 정도로 발전하면서 표절과 같은 윤리적 문제와 저작권, 데이터의 주권 등 법적 문제가 대두됐어요.

현재 많은 법 관련 검토가 이루어지고 있으며, 데이터의 주권이 더욱 중요시되고 있는 상황이에요.

과거에는 음원이 불법적으로 다운로드되는 현상이 있었지만, 아이팟 등의 등장으로 음원의 가격이 합리화되고 합법적인 스트리밍으로 변화되었고, 시간이 지나면서 글로 정리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아트 대회에서 AI 그림이 대상을 받았지만, 작가가 그린 것임을 인식시키며 사진 창작의 개념은 변화하고 끝나게 됩니다.

AI가 이미 활용 중인 분야는?

'챗 GPT'라는 AI 기술이 출시된 지 1년도 되지 않았지만, 의료와 법률 등에서 이미 데이터 학습이 이뤄지고 있어요.

세계 미디어 관련 100대 기업 중 50개 이상이 사용하고 있는 '제스퍼'와 같은 마케팅 전용 소프트웨어를 예시로 들고 있으며, 이미 웹툰, 마케팅 카피 등에도 AI가 이용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어요.

기술의 발전 속도가 지나치게 빠를 경우 인류 일상의 안정성이 떨어질 수 있기 때문에, 대처하는 것이 필수적이죠


인공지능이 초래한 일자리 변화에 따른 대처 방안은?

'보통 어른'이 경험 없이 정해진 이미지만으로 일을 할 때, 새로 입사한 신입사원이 더 나은 아이디어를 제시할 수 있음을 보여주는 예시를 들었어요.

인공지능이 촉발한 일자리 위기가 있을 수 있으나, 이에 대한 대응책을 제시하기 위해 서적을 출간하고 있어요.

AI는 기존의 조직 구조를 변경하며, 작은 비즈니스 단위와 소규모의 팀이 대세가 될 것으로 예측돼요.

이러한 혁신은 작은 조직 단위 뿐 아니라, 웹툰 작가, 드라마 제작자 등 다양한 분야에서 큰 이익을 가져올 수 있는 가능성을 제공해요.

결국, 새로운 기술을 적극적으로 받아들일 준비가 필요한 시대가 되어감에 따라, 변화와 혁신에 대한 대처 능력이 더욱 중요해졌다는 것이죠.

메타세상에서 유닛별 사업모델의 중요성은?

메타세상에서 유닛별 사업모델을 찾아 이익을 고객에게 전달하려면 준비가 필요합니다.

MZ세대의 작은 단위들인 유닛이 하나 더 붙는 세상이 형성되고 있기 때문이죠.

동시통역 기술은 국제 학생 및 체집비자와 같은 다양한 고객들에게 지속적으로 인기가 있습니다.

영어로 발표할 경우 비효율적인 경우도 있으므로 해당 국가의 언어로 발표함으로써 이해도와 만족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AI를 적용한 게임서비스 개발하며 주목받는 슬링샷의 특징은?

AI를 이용한 게임 서비스를 만들어 실질적인 혜택을 제공하는 회사가 주목을 받고 있어요.

슬링샷은 초거대 생성형 AI를 활용한 고성능 게임 서비스를 개발하며 주목받고 있어요.

메타버스에서 게임을 즐길 때 소통이 중요한데, 이를 위해 에어드랍 제공하는 애플 기기에 대한 수요도 늘어나고 있답니다.

게임 산업은 재미와 컨텐츠와 관련하여 계속해서 성장할 것으로 예상돼요.


IT 기업 중 주목해야할 것은?

MS, 아마존, 구글, 애플, 테슬라, 엔비디아, 메타 등 모두 초거대 생성형 AI 기술을 보유하고 있어요.

이 기술에는 파라미터가 천억 개 이상이라는 특징이 있는데 다양한 분야에서 적용하려면 많은 투자가 필요해요.

해당 기술을 클라우드 서비스, 웨어러블 기기, 메타버스 등에서 활용하여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어요.

엔비디아는 특히 챗 GPT 등 초거대 생성형 AI를 학습하는 최첨단 프로세서를 보유하고 있고 무궁무진한 가능성을 지니고 있어 성장 소로 주목받고 있어요.

해당 기술의 발전으로 IT 기업의 플랫폼 변화가 생길 예상되며, 이에 따라 더 많은 변화와 혁신이 예상됩니다.

미래 기술 'NPU', AI, 메타버스에 대해 소개합니다.

AI에 대한 AMD와 인텔 경쟁과 따라잡기에 관한 이야기와 함께, 인공지능 칩 NPU(Next Generation Processing Unit)에 대한 소개가 있었어요.

그리고, 생성형 AI의 인기 상승,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웹툰, 유튜버 등의 등장 등을 예고했고, 엔터테인먼트 산업도 앞으로 AI, 메타버스, NFT, 암호화폐 등을 활용하여 변화할 예상이 있어요.

이러한 인공지능 칩과 미래 관련 동향은 내년 시장에서 주목할 만한 현상이 될 것이며, 포노사피엔스와 메타버스와 같은 새로운 시대는 이미 도래했습니다. 또한, 기성세대를 위한 업계 협력 등의 방향성도 제시되었죠.


메타버스는 무엇이고 어떻게 K-pop 팬들에게 도움이 되는가?

전 세계 100억 명 중, BTS나 블랙핑크 같은 K-pop 스타들은 가장 인기 있는 가수들이에요.

BTS가 성공할 수 있었던 데에는 자본도, 방송의 힘도 아니라 팬클럽 '아미'의 역할이 있다는 것도 사실이에요.

아미들은 방탄TV에서부터 유튜브와 같은 다양한 온라인 플랫폼을 통해 퍼져나가며 전 세계적인 팬층을 형성하게 되었어요.

그러나 이들을 모으며 공연을 진행할 적절한 공간인 대형 공연장이 부족한 현재, 이를 메타버스를 이용해 해결하고자 하는 노력이 있어 외국 팬들도 함께 온라인 상에서 공연을 즐길 수 있도록 하고 있어요.

앞으로 디지털 세계에서 중요해질 것들은?

리버스에서 만난 사람들은 서로 캐릭터를 갖고 디지털 아이템을 주고받을 수 있어요.

물론, NFT 거래에 대한 전기 사용량 등이 이슈 될 수 있지만 대부분의 문제는 줄어들 거예요.

UN과 같은 단체에 청년들을 위한 기금을 기부하는 등 새로운 사회적 비즈니스 모델을 만들어 나갈 거예요.

최근 디지털 세계에서 중요해지는 것은 게임, NFT, 암호화폐 등이며, 이러한 변화로 새로운 디지털 세계관이 형성되고 인공지능 등도 점점 발전할 거예요.

 

 

현재 진행률0%

정말 질의응답을 그만 두시겠어요?

조금만 체크하면 프로필을 받으실수 있습니다.
해당 팝업창을 끄신 후 다른 페이지로 넘어가시면
질의응답을 처음부터 다시 진행하셔야합니다.

예산을 미정으로 선택하셨군요!

평균적으로 전문강사·MC님 같은 경우는 150만원 이하,
인지도가 높은 강사 ·MC님은 그 이상을
체크해주셔야 합니다.

강사&MC님을 선택하셨습니다.

다음페이지에서는 섭외 관련 정보를 입력하게 되며
섭외 일정문의시 강사&MC 님이 가예약이 되므로
다음 내용은 꼭! 신중히 기재해주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