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구글+
조문형 카피라이터, 중앙대학교 객원교수
카피라이터 조문형은 20세기부터 21세기까지 아날로그와 디지털의 격변의 시기를 아름답고 치열하며.유연하게 지나온 광고계의 산증인.
교수 조문형은 후학 양성, 친숙하게 다가갈 수 있는 광고와 마케팅, 팩트에 기반한 진정성 있는 카피 그리고 마음을 움직이는 마케팅의 핵심을 이야기 나누고 싶어하는 이야기꾼 입니다.

강연분야

창의( 창의, 창의력, 광고, 마케팅, 콘텐츠 )

주요학력

- 인천고등학교 졸업
- 중앙대학교 국어국문학과 학사
- 육군중위 전역 (ROTC17기)
- 한양대학교 언론정보대학원 광고홍보 졸업

주요경력

- 오리콤 1982~1991
- 프리랜서 카피라이터 조문형광고제작 대표 1993~2002
- 징글벨커뮤니케이션 대표 2002~2016
- 현 서울시 강남구 뉴디자인위원회위원/강남페스티벌 준비위원
- 현 강남문화재단 사외이사
- 현 프리랜서 카피라이터
- scc, 서울카피라어터즈 클럽 카피상(1989)
- 한국방송광고대상 (1985,1986,1988)
- 중앙일보광고대상 (1986)
- 한국일보광고대상 (1985)
- 문화관광부장관상 (2003)
- 중앙일보, 경향신문, 한국일보, 코리아헤럴드 광고상 (2007~2015)
- SCC, 서울카피라이터즈클럽 회장 역임 (1998~1999)
- 서울특별시 홍보전문위원 (1996~1997)
- 문화관광부 국어정책과 자문위원 (1999~2003)
- 국가청렴위원회 자문위원 (2005~2007)
- 2012 한국방문의해 집행위원 (2008~2009)
- 서울특별시교육청 홍보자문위원 (2010~2012)
- 국방부 세계군인체육대회 자문위원 (2014~2015)
- 중앙선거관리위원회 홍보자문위원 (2013~현재)

강연주제

- 카피라이팅
- 비즈니스와 크리에이티브
- 마케팅의 기본원리
- 생활속의 카피
- 마음을 움직이는 마케팅
- 팩트에 기반한 진정성 카피

주요저서

- 오리콤: 두산그룹 및 각 계열사 카피라이팅, 마주앙, 청하 , 코오롱상사, 코오롱스포츠 등외 다수 캠페인 부터 CF카피 라이팅 까지 크리에이티브 디렉션 ★대표작 : OB맥주 -사람들이 좋다 OB가 좋다

- 프리랜서: 제일기획, MBC애드컴, 오리콤, LG애드, 애드벤처월드와이드, 선경그룹(SK) 등 외 다수 기업과 위촉 계약, 대홍기획, 코래드, 거손기획,JWT, 휘닉스커뮤니케이션, 동방기획, 광고춘추, 인터그램, 서울특별시, 국가정보원 등과 계약 프리랜서 카피라이터 ★대표작: SK이동통신 프리런칭, 삼성그룹 및 삼성전자 기업광고, SS패션 가업시리즈 캠페인,기아자동차, 대우자동차, 매일유업, 애경산업 국가정보원 대국민 홍보, 서울특별시 신규슬로건, 한솔그룹, 인디안모드,삼일제약, 현대건설, 코오롱건설, 금호건설, 신한은행, CJ39쇼핑, 도도화장품(빨강통 파우더- 하리수), 폼페이전, 퓰리처전, 그리스 로마 신화전

- 징글벨 설립 후: KT&G 상상예찬 캠페인, THE P&D, 국정홍보처, 동국제강, 방송광고공사 공익광고, LG화학, 현대약품, 한국마사회, 한의학회, 전시산업진흥회, 중앙선거 관리위원회, 한국토지주택공사, 썬연료 (국민연료 썬연료) 등 카피라이팅 및 캠페인 디렉션

출강이력

- 단국대학교 시각디자인과 1993
- 한양대학교 광고홍보학과 1994~1997
- 한국방송광고공사 광고교육원 1994~2005
- 한국예술종합학교 2004~2008
- 한국광고단체연합회 2002~2009
- 한국 광고연구원 1993~2010
- 우석대학교 2016~2018
- 중앙대학교 광고홍보학과 객원교수 2016~현재
- 중앙대학교 신문방송대학원 강의 2017~현재
- 광고 및 카피라이팅 강의
- 기타 생산성본부, MBC아카데미 등 광고 실무 강의
- SK그룹, LG전자, 현대엔지니어링, MBC 등 기업체 강의 등 외 다수

강의평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