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구글+
이상원 경희대학교 미디어학과 교수
경희대학교 미디어학과 교수로 재직중이며 미국 플로리다대학교에서 미디어경제학 박사학위를 받았다. 미디어와 ICT 관련 전문가로 많은 기관과 매체에서 전문성 있는 강연을 하고 있으며 대한민국의 컨텐츠산업의 자문과 연구도 활발히 진행중이다.

강연분야

4차산업( 트렌드, IT, Ai(챗 GPT), 빅데이터, 미래기술, 모바일웹, IT트렌드, 산업, 비즈니스 )

경영( 경영전략 )

창의( 콘텐츠 )

주요학력

- University of Florida 미디어경제학 박사
- The George Washington University 석사
- 연세대학교 행정학과 학사

주요경력

- 현) 경희대학교 미디어학과 교수 및 학과장
- 현) 경희대학교 미디어혁신연구소 소장
- 현) 한국방송학회 부회장
- 현) 한국방송학회 디지털 전환과 미디어혁신 연구회 회장
- 현) 한국엔터테인먼트학회 부회장
- 전) 경희대학교 미디어커뮤니케이션대학원장 역임
- 전)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차세대 방송 성장기반조성 기술기획위원회 위원
- 전) 정보통신정책학회 ICT 연구회 회장
- 전) 한국미디어경영학회 부회장
- 전) 사이버커뮤니케이션학회 부회장 역임
- 전) 미국 University of Texas at Austin 풀브라이트(Fulbright) 초빙학자
- 전) 미국 Central Michigan University 조교수
- 전) 국제전기통신연합(ITU) Consultant
- 정보통신 유공 대통령 표창(2023)
- 한국방송학회 우현 학술상 수상(2021)
- 한국방송학회 저서부문 학술상 수상(2020)

강연주제

- 최근 OTT 시장의 변화와 전략
- AI와 미디어 콘텐츠 산업의 변화
- 미디어 플랫폼의 성장과 정책

주요저서

- ICT와 미디어(퍼플, 2022)
-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과 동영상 OTT 산업(한울아카데미, 2020)
- 대한민국 ICT의 미래, 어떻게 준비할 것인가(한울, 2018)공저
- 엔터테인먼트 콘텐츠 마케팅(서울경제경영, 2016)공저
- 현대 사회와 미디어(커뮤니케이션북스, 2014)공저

출강이력

- KAIST, 서울대, 연세대, 순천향대 등 대학
- 과학기술정보통신부, CJENM, KOTRA, 한국전파진흥협회, 한국PD연합회 등 다수 정부기관, 기업 및 단체
- 한국방송학회, 한국미디어경영학회, 한국엔터테인먼트학회, 한국언론학회, 사이버커뮤니케이션학회 등 학회

강의평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