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구글+
송수진 고려대학교 교수, 소비행동학자
고려대학교 글로벌비즈니스대학 교수, 소비행동학자. P&G에서 브랜드 매니저로 근무했고, 미국 시몬스컬리지에서 MBA를, 로드아일랜드주립대학교에서 경영학 박사학위(최우수연구상)를 받았다. 현재는 한국마케팅학회, 한국마케팅과학회, 소비문화학회, 한국경영학회 이사로 활동하고 있다. 주 연구 분야는 브랜드와 소비문화이론이며, 소비심리 분야 권위지인 《Psychology & Marketing》, 비즈니스 분야 권위지인 《Journal of Business Research》, 광고학 분야 최고 권위지인 《Journal of Advertising》 등 해외 유수 학술지에 논문을 게재했고, 국내외에서 다수의 우수논문상을 수상했다. 경영학의 쓸모에 대해 고민하며 학계의 발견을 나누고 필드의 질문을 다루는 일에 관심이 많다. 《동아비즈니스리뷰DBR》, 《제일매거진》 등 경영전문지에 기고하는 한편, LG인화원, LG화학, 삼성디스플레이연구소, BGF리테일, NH뱅크 등 다양한 기업에서 자문과 특강을 진행하고 있다. “필드에서 느끼는 막연함을 이론적으로 명료하게 해석해 준다”, “이론을 실무에 적용할 수 있도록 해준다”는 평을 들을 때 보람을 느낀다.

강연분야

4차산업( 트렌드, 비즈니스 )

경영( 경영 )

소통( 소통, 커뮤니케이션 )

창의( 마케팅 )

주요학력

- 로드아일랜드주립대학교에서 경영학과 박사
- 미국 시몬스컬리지에서 MBA

주요경력

- 현) 고려대학교 글로벌비즈니스 대학 교수
- 전) 고려대학교 글로벌비즈니스 대학 부학장
- 전) R&G Assistant Brand Manager
- 전) 중소벤처기업 & NICE 평가정보 과제
- 전) 한국연구재단 연구과제
- 전) 한국광고학회 총무이사
- 경제인문사회연구회 평가위원,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민간위원, 세종경제협의회 위원
- 세종시사회서비스원 자문위원, 세종시여성기업지원위원회 위원, 아름다운재단 기부문화연구소 연구위원
- KOICA 사회적경제연대프로그램 성과 평가위원
- 동아비즈니스리뷰 (DBR) 필진, 경향신문 칼럼 기고, LG인화원, 루트임팩트, 코스맥스 ㈜ 자문
- 고려대 학제간 연구회 PM, 국내외 주요 학술지 심사 등
- CSES 사회적가치연구원 우수상 (2020, 2021, 2022)
- 고려대학교 우수강의상 (2013, 2014, 2015, 2016, 2018, 2019, 2020, 2021)
- 고려대학교 미래연구기금(FRG) 수상 (2016, 2017, 2018, 2019, 2020)
- 소비문화연구 최우수논문상 (2019)
- 한국마케팅과학회 최우수논문상 (2015)
- 로드아일랜드주립대 최우수연구상 (2011)
- P&G Recognition Shares 우수상 (2005)

강연주제

- 생성형 인공지능 시대 소비자의 마음
- 페인포인트와 열망포인트
- 차별적 고객 가치, 차별적 고객 경험
- 소비자의 마음을 읽어드립니다
- Z세대
- 일과 소명
- 교수법 특강
- 마케팅, 소비자 행동,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관련 다수

주요저서

- 소비자의 마음을 읽어드립니다(e비즈북스, 2023)

출강이력

- LG인화원 MVP과정 I,II, III, IV, V 주임강사
- SK, LG화학, BGF리테일, 한국서비스포럼, 표준협회, KT CS, VRIDGE CAMPUS 등 다수 출강

갤러리

강의평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