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구글+
노가영 트랜드북 작가 (KT, SK텔레콤, CJ엔터테인먼트)
□CJ CGV와 CJ엔터테인먼트(現, CJ ENM)에서 회사원 생활을 시작했고 ‘CJ아시아인디영화제’와 제1~2회 ‘런던한국영화제’의 프로그래머 활동을 하며 영화 편성 업무를 산업적으로 배웠다.
□ 이후 KT, SK텔레콤 등 통신기업에서 미디어 전략, 콘텐츠 투자, OTT 사업전략가로 성장했다.
□ ‘글’ 쓰는 행위를 노동이 아닌 #일상화로 즐기는 탓에 대학시절부터 다양한 영화 컬럼을 낙서질했고 이의 연장으로 2004년부터 4년간 공연예술잡지 <씬 플레이빌 SCENEPLAY BILL>에 매월 영화 컬럼을 연재하며 독자들을 만났다.
□ 2018년 단독 저서이자 출판시장 입봉작인 <유튜브온리>는 베스트셀러 입성은 못했지만 시장 트랜드보다 1~2년 앞서 있다는 평가를 받았으며, 2020년 이후 매해 출판되고 있는 <콘텐츠가 전부다> 시리즈부터 ‘베스트셀러 트랜드북’이라는 타이틀을 얻었다.
□ 강연과의 인연은 2015년 SK텔레콤 재직 당시, 신입사원 대상의 ‘미디어트렌드’ 강의를 맡으며 시작하였고 이후, 베스트셀러 작가가 되며 삼성전자 부사장급 특별 강연 등, 강연 요청을 꾸준히 받고 있다.

□ 기업 경력
SK브로드밴드 : ‘18년~’21년 미디어전략본부 신규사업추진팀 (팀 리더)
SK텔레콤 : ‘15년~’18년 미디어전략실 (팀 리더)
KT : ‘06년~’15년 사업구조기획실/ 그룹미디어전략실
CJ 엔터테인먼트 (現, CJ ENM) : ‘04년~’06년 영화사업본부 배급팀
CJ CGV : ‘03년~’04년 마케팅실 프로그램팀

강연분야

4차산업( 4차산업, 트렌드, 미래, IT, IT트렌드, 미래사회, 비즈니스 )

인문학( 영화 )

경영( 경영, 리더십, ceo, 변화 )

소통( 감성소통, 커뮤니케이션, 스피치 )

이미지메이킹( 이미지메이킹 )

교육( 자녀교육, 공부법, 출산, 육아, 부모교육, 글쓰기, SNS )

창의( 창의, 상상력, 창의력, 콘텐츠 )

힐링( 자존감 )

주요학력

□ 성균관대 경영학부 산업심리학과 졸업

주요경력

. TV매체 출연
□ 2022년, KBS 1TV <다큐 인사이트> 이정동 교수와의 패널형 토크 진행 (2022년 1월6일 방영 예정)

□ 2021년, EBS 1TV 채널의 <비즈니스 리뷰> 프로그램 강연자 (4회 출연)
- 1화 ‘봉준호의 옥자는 빨랐다’ ‘월트디즈니가 남긴 한장의 레시피’
- 2화 ‘트럼프 지지자들이 가짜뉴스를 믿는 이유’
- 3화 ‘월트디즈니가 남긴 한장의 레시피’
- 4화 ‘#직원13명인 #회사가 #1조원’

□ 2020년, MBN 채널의 Y포럼 강연자

강연주제

[ 강의 내용 및 키워드 ]
□ <콘텐츠가 전부다>의 시대에서 동영상·음악·게임·팟캐스트·SNS 등, 디지털 콘텐츠의 생산과 유통 전략은 어떻게 진화해왔으며 지금 사용자, 크리에이터, 사업자들은 무엇을 준비해야 하는가.
- 글로벌 OTT 산업과 디지털 문화 콘텐츠의 확장 / OTT 트랜드 시대의 상품 마케팅
- K드라마, K엔터테인먼트, K팝 산업, 블록체인 미디어, 디지털 팬덤 경제, 디지털 밈의 산업화
- Creator Economy / Community Creator 육성 / 디지털콘텐츠 산업 현황 및 미래 제언 등
□ [대주제] 콘텐츠가 전부다/ 유튜브 온리/ 미디어 산업/ 글로벌OTT 산업/ 오리지널/ K드라마
□ [소주제] 유튜브, 넷플릭스, 디즈니, 영화, 방송, 게임, 팟캐스트, SNS, 디지털밈, 오디오
□ OTT시대, 달라진 고객 / (IT 기업의) 여성 리더쉽/ 대기업 조직문화와 개인의 목표/ 워킹맘의 비전

주요저서

[ 트랜드북 베스트셀러 작가 ]
□ 매해 국내 및 글로벌 트랜드에 대한 분석과 급변하는 미디어시장을 다룬 ICT 트랜드서를 출간
□ <유튜브온리> : 유튜브를 비롯한 다양한 모바일미디어 생태계에서 사업자 움직임을 보고 자동차, 광고, 금융, AI 등 他 산업과의 결합이 고려된 미래 예측
<콘텐츠가 전부다> 1~2 : ‘OTT, 유튜브, SNS, 게임, 팟캐스트, 음악, Technology 등 다양한 미디어 판에서 콘텐츠 속성들이 왜, 어떻게, 무엇과 함께 작용하며 상생하는지를 분석하고 미래 예측
※ 국립중앙도서관 사서 추천 도서로 선정 (국내 출판도서 中, 평균 20권 선정)
※ 현 시대의 ‘미디어 전공책’으로 바이럴되며 베스트셀러 등극
□ <2022 콘텐츠가 전부다> : Naver 및 교보문고 베스트셀러 유지 중

[연도별 출판 저서]
- ‘18년 <유튜브온리>
- ‘20년 <콘텐츠가 전부다> (Naver 및 교보문고 베스트셀러 / 국립중앙도서관 올해의 추천도서로 선정)
- ‘21년 1월 <콘텐츠가 전부다 2> (Naver 베스트셀러 등극)
- ‘21년 11월 <2022 콘텐츠가 전부다> (Naver 및 교보문고 베스트셀러 등극)

출강이력

강의 이력
□ [기업/언론] 삼성전자(Vice President), SK텔레콤, CJ E&M, NC소프트, KBS, 채널A, EBS, MBN, 삼성금융연수원, 중앙일보 폴인 등 다수
□ [학교] 연세대, 성균관대, 숙명여대, 경희대, 동아대, 서울과학융합대 등 다수
□ [국가기관] 문화체육관광부, 한국콘텐츠진흥원(KOCCA), 산업통상자원부 등 수차례 진행
□ [전문교육기관] MKYU(김미경 대학), 한국능률협회(KMA), NSI 등 다수

갤러리

강의평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