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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느 날 아이가 스스로 공부하기 시작했다

임영주 교보문고 2021. 11. 17

‘오늘도 공부 안 하는 아이를 혼내고 말았다…’
등 떠밀지 않아도 알아서 공부하는 아이로 만드는 방법

평온했던 부모와 아이 사이를 갈라놓는 가장 큰 방해꾼은 ‘공부’다. 옆집 아이가 한 달 만에 한글을 뗐다는 말에, 내 아이와 비슷한 또래가 영어로 술술 대화하는 모습에 부모는 ‘우리 애가 공부를 못하면 어쩌지’ 하는 불안함을 느낀다. 그때부터 부모는 엄청난 열정과 에너지를 아이의 공부에 쏟는다.

이제 막 공부를 시작한 아이는 나름대로 열심히 하지만 아직 서툴고 어렵다. 부모는 자신의 기대치에 미치지 못하는 아이에게 공부하라며 잔소리를 한다. 아이는 공부 때문에 화내고 실망하는 부모를 보며 공부는 하기 싫은 것, 피하고 싶은 것이라 여긴다.

어느새 공부는 뒷전이 된 모습에 부모는 아이의 공부머리를 탓한다. 등 떠밀어야 겨우 공부하는 아이에게 부모가 아무리 화를 내고 억지로 책상에 앉혀도 아이의 성적은 쉽게 오르지 않는다. 공부할 마음을 잃어버렸기 때문이다. 공부를 시작한 아이에게 필요한 것은 국어, 영어, 수학을 잘하는 공부머리가 아니다. 공부하고 싶다는 마음, 해야 한다고 느끼는 깨달음이 먼저다. 공부할 마음이 생긴 아이는 등 떠밀지 않아도 알아서 스스로 공부한다.

《어느 날 아이가 스스로 공부하기 시작했다》는 아이가 스스로 공부할 마음을 불러일으키는 공부 잠재력을 찾아낼 방법을 알려준다. 1부에서는 부모와 아이의 깊고 친밀한 상호작용으로 아이의 학습 동기와 의욕을 만들어줄 비결을 이야기한다. 부모의 말과 행동, 습관의 변화는 등 떠밀어야 겨우 공부하는 아이를 스스로 공부하는 아이로 바꿔줄 것이다. 2부는 말하기와 듣기, 읽기와 쓰기, 그리고 메타인지력과 문제해결력, 암기력과 자기이해지능 등 아이의 공부 자신감을 키워줄 능력을 개발하고 습관으로 만들어줄 방법을 보여준다. 3부는 아이가 자신을 믿고 꾸준히 학습할 수 있는 공부 자존감을 높이는 데 필요한 부모의 역할을 알려준다. 마지막 4부는 아이의 학교생활과 인간관계 등 사회성을 공부에 긍정적으로 연결하는 방법을 알려준다.

아이가 스스로 공부할 마음을 불러일으키는 공부 잠재력은 부모의 태도에 숨어 있다. 이것을 꺼내주면 공부머리는 자연히 따라온다. 독자들은 부모가 아이에게 보여주어야 할 말과 행동을 통해 아이 스스로 공부하는 놀라운 모습을 확인하게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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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문- 오늘도 공부 안 하는 아이를 혼냈다면, 아이의 공부 마음을 찾아주세요

1부 공부머리보다 공부 마음이 먼저다

1. 부모의 말습관이 공부 태도를 만든다
공부는 아이의 몫이지만 공부하는 아이로 만드는 것은 부모의 몫이다
공부는 장기전이다
부모의 말습관, 아이의 공부 습관

2. 아이가 주인공이 되는 시간
모든 문제는 공감의 실패에서 온다
아이의 입장에서 말하면 잔소리도 듣기 좋은 말이 된다
아이의 공부 마음을 잡아주는 방법
아이가 귀 기울이게 하는 부모
즉각 반응, 공부 마음의 시작이다
아이가 주인공이 되는 대화 기술

3. 시켜야 공부하는 아이 vs 스스로 공부하는 아이
아이는 분재가 아니다
헬리콥터 부모가 필요한 시기가 있다
이토록 공부가 재미있는 공부의 맛
멀리 내다보는 부모, 스스로 공부하는 아이

4. 아이의 회복탄력성
감정을 다스리는 아이
절제 잘하는 아이가 공부도 잘한다
다시 공부할 마음, 회복탄력성

5. 아이의 성취감
공부는 싫지만 엄마한테 잘 보이고 싶어
구구단 천재에서 수포자로, 영어 신동에서 영포자로
공부 자립심을 심어주는 부모의 말

6. 아이의 자존감
아이의 반어법에 휘둘리지 말자
위기에 흔들리지 않는 아이
아이의 자존감을 높이는 부모의 자세
목표지향적으로 이끄는 부모의 말

7. 아이의 자신감
빵점 맞은 아이와 백점 엄마의 대처법
백 명의 아이가 있다면 백 개의 공부 계획이 필요하다
성공 경험이 많을수록 공부를 잘한다

8. 도움을 요청할 줄 아는 아이는 포기하지 않는다
엄마랑 얘기하니 다 해결됐어요
강요 대신 ‘널 믿어’라는 격려
도움을 요청하는 아이는 고비를 잘 넘긴다

2부 아이의 공부 자신감을 키워주는 확실한 습관

1. 글씨 잘 쓰는 아이가 공부도 잘한다
글씨, 필기, 성적은 3종 세트다
글씨는 아이의 평생 능력
글씨, 어떻게 잘 쓰게 할까?

2. 아이의 듣기력
교실에서 듣는 아이, 안 듣는 아이
초등 저학년, 수업의 9할은 듣기다
학교에서 듣기력을 키우는 방법

3 아이의 어휘력
부모의 언어를 들려주자
어휘력이 없으면 수학이 어렵다?
부모는 아이의 어휘 사전이다

4. 아이의 메타인지력
학습 활동의 성공과 실패를 가르는 메타인지
공부 강점은 활용하고, 약점은 보완하는 방법
상위 0.1%의 비밀

5. 아이의 문제해결력
공부의 시작은 질문이다
스스로 생각하는 힘, 질문
열린 질문하기
마음과 생각을 여는 질문
듣는 교육 vs 묻는 교육

6. 아이의 암기력
암기는 주입식이 아니다
생각을 쥐는 힘, 암기력
함께 읽고 외우게 하라
아이의 삶을 풍요롭게 하는 외우기

7. 아이의 자기이해지능
아주 사소한 질문과 자기이해지능
자기이해지능을 이용한 공부법
원하는 방향으로 나아가는 아이

3부 아이의 공부 자존감을 높여주는 결정적 조건

1. 나는 왜 아이를 위로하지 못할까?
아이의 감정에 주파수를 맞춰라
근거 있는 자신감 꺼내주기
가르침은 위로가 끝난 다음에 해도 늦지 않다

2. 선행학습, 오늘도 부모는 흔들린다
잘못된 선행학습이 평생학습을 망친다
아이 뇌를 교란시키는 부모
책 읽어주기의 기적
공부, 안 시켜야 잘한다

3. 절대 공감은 만능열쇠가 아니다
지나친 허용과 과도한 공감의 함정
분별력을 키우는 공감과 지시

4. 공부는 만만해 보여야 한다
마음의 문을 닫아버린 아이에게
능력과 난이도가 적절해야 몰입이 가능하다
공부를 시킬 때도 TPO가 있다

5. 아이를 죄책감에 빠뜨리지 말자
아이를 죄책감에 빠뜨리는 부모의 말 1
아이를 죄책감에 빠뜨리는 부모의 말 2
부모의 말은 안전해야 한다
아이의 죄책감 치유해 주기

6. 아이는 부모의 말을 평가한다
아이는 자신보다 부모를 먼저 평가한다
아이를 위한 마법의 숫자 ‘3’

4부 아이의 사회생활이 성적을 결정한다

1. 아침 소모전을 줄여야 공부가 즐겁다
집을 나서는 아이의 기분이 그날의 학교생활이다
하나만 확실히 준비해 두자
매일 밤 옷과 신발을 고르는 시간

2. 학교에서 사랑받는 아이는 성적이 다르다
학교에 가기 전 챙겨야 할 심리적 준비물
스스로 할 줄 아는 아이가 사랑받는다

3. 질문 잘하는 아이는 성적이 다르다
정답을 찾는 것보다 질문을 찾는 것이 중요한 시대
아이의 잃어버린 질문을 찾아서

4. 토론에 강한 아이는 경쟁력이 있다
우연히 시작된 토론, 놀라운 결과
토론으로 시작해 공부로 끝난다
토론, 쉬운 단계부터 시작하자
천천히, 그러나 탁월하게 토론하기

5. 아이의 인간관계는 공부로 직결된다
친구는 아이의 현재를 뒤흔드는 문제다
듣자, 듣자, 끝까지 듣자
아이의 성적에 영향을 주는 친구 관계
“앞으로도 의논해 주렴” 

 

◆책 내용중

중요한 것은 무조건 남보다 빨리 한글을 떼고, 영어로 대화하 고, 구구단을 외우는 것이 아니다. 그보다는 아이의 성장 속도에 맞춘 적절한 공부가 필요하다. 아이가 공부를 잘하는지 못하는지 를 걱정할 게 아니라 공부에 관심을 보이고 습득해 자신의 것으 로 만들 준비가 되었는지부터 파악해야 한다. 즐겁게 공부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주는 것이 우선인 것이다. 공부를 시작하는 아이에겐 공부머리보다 공부할 마음이 먼저다. 평생 학습 시대에 부모의 역할은 아이가 꾸준히 배우려는 단단한 마음을 가질 수 있도록 돕는 것이다.
--- 「부모의 말습관이 공부 태도를 만든다」 중에서

수능 만점을 받은 아이, 세계적 대회에 나가 상을 받은 아이, 평소 공부를 열심히 하기로 소문난 아이 등의 인터뷰를 본 적이 있을 것이다. 이들에겐 공통점이 있다. 평소 부모에게서 “공부해 라”라는 말을 듣지 않는다는 것이다. 그러나 부모의 말 한마디 없이 저절로 공부를 잘하는 아이는 거의 없다. 이 아이들의 말에는 잔소리라고 느낄 만한 말을 듣지 않았다는 진짜 뜻이 숨어 있다. 같은 마음으로 한 말과 행동이라고 해도 어떻게 표현하고, 누구의 입장에서 생각하느냐에 따라 아이는 ‘공부 좀 하라는 지겨운 잔소리’와 ‘아, 나도 열심히 공부해야겠다’라는 공부할 마음을 갖는 전혀 다른 의미로 받아들인다.
--- 「아이가 주인공이 되는 시간」 중에서

그렇다면 부모는 어떤 말과 행동으로 아이의 성취감을 높여줄 수 있을까?
한 번의 큰 만족보다 여러 번의 작은 만족을 경험하게 하자. 너무 높은 목표는 아이의 건강한 성취감을 방해한다. 만점 받기, 반에서 1등 하기, 하루에 책 5권 읽기 등 아이가 실패할 가능성이 높은 목표보다 어제보다 한 문제 더 맞기, 쉬지 않고 5문제 풀기처럼 너무 높지 않은 목표로 아이가 작은 성취감을 지속적으로 느끼게 해주자. 꼭 공부가 아니어도 좋다. 아이가 좋아하는 것에 집중할 수 있는 경험을 하고, 크고 중요한 일이 아니어도 끝까지 마무리했다는 느낌을 갖도록 하는 게 중요하다.
--- 「아이의 성취감」 중에서

아이는 실수하거나 속상한 일이 있을 때 종종 자신을 낮춰서 표현하곤 한다. 이럴 때 부모가 특히 조심할 것이 있다. 아이의 반어법에 휘둘리지 않는 것이다. “나, 바본가 봐”라는 아이의 말은 부모로부터 “그래, 너 바보 맞아. 바보같이 왜 실수했어?”라는 말을 듣고 싶다는 게 아니다. “아니야, 누구나 실수할 수 있어”라는 말과 따뜻한 포옹이 필요하다는 의미다. 더불어 ‘내가 바보가 아 니라고 말해주세요’라는 진짜 속마음의 표현이기도 하다. 사실은 “우리 딸이 얼마나 멋지고 사랑스러운데 바보라니, 이렇게 똑똑한 바보가 어디 있어”라는 말이 듣고 싶은 것이다.
아이의 반어법을 눈치챘다면 진짜로 원하는 말을 해주면 된다.
“열심히 했는데 실수해서 속상했구나.”
이 한 마디만 해줘도 아이의 자존감은 무너지지 않는다
--- 「아이의 자존감」 중에서

글씨 모양이 공부에 중요한 이유는 반복 학습 때문이다. 필기를 보며 복습하는데 자신이 써놓고도 뭐라고 썼는지 헷갈린다면 반복 학습이 어렵다. 게다가 고학년으로 올라갈수록 필기 양 이 늘어나고 요약할 것도 많아 글씨 쓰는 속도가 빨라진다. 악필인데 쓰는 속도까지 빨라지면 자신이 써놓고도 알아보기 어렵다. 필기는 다시 보는 것이 가장 큰 목적인데 봐도 내용을 알 수 없다면 아무런 의미가 없다. 필기는 반복 학습의 기본이고, 반복 학습은 성적을 좌우한다. 글씨, 필기, 성적은 3종 세트다. 아이가 반듯한 글씨를 쓸 수 있도록 관심을 갖고 격려해 주자.
--- 「글씨 잘 쓰는 아이가 공부도 잘한다」 중에서

메타인지력이 높은 아이는 자신의 능력과 한계를 정확히 파악해 공부에 들이는 시간과 노력 을 적절히 활용할 수 있어 효율성 높은 학습이 가능하다. 메타인지가 부족한 아이는 제대로 알지 못하면서 알고 있다고 착각해 겉핥기 방식으로 공부하고 다 안다며 다음 진도로 넘어가 버린다. 군데군데 비워둔 채 쌓은 지식은 어느 순간 와르르 무너지는 모래성과 같다. 결국 지식을 자신의 것으로 만들지 못한 채 포기하기 쉽다. 메타인지 능력은 성장하면서 자연스럽게 향상되지만 부모의 양육방식을 통해 얼마든지 더 발전할 수 있다. --- 「아이의 메타인지력」 중에서 

임영주 임영주 부모교육연구소 대표

강연분야

소통( 소통, 감성소통, 커뮤니케이션, 관계, 가정, 부부 )

건강( 심리 )

교육( 자녀교육, 여성학, 부모교육 )

주요학력

- 가천대학교 대학원 문학 박사
- 중앙대학교 대학원 교육학 석사
- 가천대학교 대학원 문학 석사

주요경력

- 현) 신구대학교 교수
- 현) 임영주 부모교육연구소 대표
- 전) EBS 자문위원

강연주제

- 나는 부모다-부모로서의 내 인생
- 21세기 부모의 패러다임
- 개념있는 부모의 행복 육아법
- 자녀와의 대화법
- 언어로 디자인하는 인생
- 아이의 마음을 사로잡는 부모 스피치
- 가족 식사의 힘 밥상머리 교육
- 우리아이 글로벌 리더로 키우는 위대한 습관
- 행복한 인재로 키우기
- 부모의 영원한 화두, 공부

주요저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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