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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닝 컬러 (사람의 욕망을 움직이는 10가지 색의 법칙,Winning Color)

이랑주 지와인 2022.05.15


인간 의사결정의 85퍼센트를 좌우하는 컬러의 힘
“똑같은 제품도 색을 바꾸면 매출이 10배로 달라진다”
최고의 비주얼 전략가가 말하는
성공과 행운을 부르는 색의 비밀!

영국 템스강의 한 다리를 녹색으로 칠한 다음부터 극단적 선택을 하려는 사람들의 수가 3분의 1로 줄었다고 한다. 똑같은 물건도 색이 달라지면 85퍼센트가 선호를 바꾼다는 연구 결과도 있다. 이처럼 색은 인간의 심리와 의사결정에 엄청난 영향을 미친다. 없던 소비자를 만들고 팔리지 않던 물건을 팔리게 하며, 처음 봐도 강한 호감을 이끌어 내는 색의 법칙들은 무엇일까. 오프라인에서 온라인까지, 놀라운 변화를 만들어냈던 흥미로운 사례들을 바탕으로 사람의 욕망을 움직이는 색의 법칙을 만나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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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프롤로그 : 왜 색의 시대일까

1. 색은 없는 소비자도 만들어낸다 : 왜 빨간 만년필을 만들었을까
색을 바꾸면 가격이 달라진다
여름 음료가 겨울 음료가 되다
스타일은 곧 색이다

2. 매일 가도 설레는 곳의 비밀 : 스타벅스가 색으로 매출을 올리는 법
꽃보다 봄을 더 빨리 느끼게
‘말린 장미’ 색의 매력
왜 모두 흰 운동화를 좋아할까
그 빵집이 계속 색을 바꾸는 이유
3. 더 빨리 나가도록, 더 오래 머물도록 : 시간을 조종하는 색의 힘
고객을 오래 붙잡고 싶다면 차가운 색을
요가 수강생이 늘어나는 매트 색깔은?
병원을 무서워하는 아이들이 얌전해진 이유
무난한 색이란 없다
참을성 없는 소비자를 붙들려면

4. 그곳의 커피는 왜 더 맛있게 느껴지나 : 오감을 속이는 색의 비밀
블루보틀의 라테는 특히 더 고소하다
맛있는 색이 따로 있을까?
케이크 판매가 갑자기 늘어난 이유
명품은 무거워야 잘 팔린다

5. 처음 본 브랜드가 믿음이 가는 이유 : 전문가들은 색도 다르게 쓴다
불안을 잠재우는 짙은 색의 마법
회색으로 매출을 다시 일으키다
신생 기업은 어떤 색을 써야 하나
그 카페에 굿즈가 많은 이유
처음 봤는데 친구처럼 느껴진다면

6. 노인들이 젊어지는 곳의 비밀 : 사람을 미인으로 만드는 색
나이 들수록 밝은색에 끌린다
공부를 잘하는 색, 창의력을 높이는 색
왜 거기에서만 예뻐 보이나
병을 낫게 하는 색이 있다

7. 10대들은 왜 검정색에 열광하나 : 세대와 취향을 색으로 공략하기
면접 때 흰 셔츠, 검정 정장을 입고 오라는 이유
월요병에는 오렌지색 옷을
패셔니스타들이 섬으로 몰려간 이유

8. 환상이 강하면 지갑이 열린다 : 성공을 부르는 원 컬러에서 강렬한 보색까지
스테디셀러들의 공통점
유혹하는 느낌을 주고 싶다면
그 브랜드의 옷은 보기만 해도 행복하다
빨리 팔고 싶다면 색상을 과감하게
만져보기만 하고 사지는 않는다면
직원들이 갑자기 친절해진 이유

9. 왜 그 쇼핑몰에서 떠나지 않을까 : 사고 싶은 게 많은 공간의 비밀
빨간색 자동차가 더 가깝게 느껴지는 이유
공간을 두 배로 키우는 방법
창문이 있는 벽이 마법의 벽이다
마카롱 매장에 손님이 몰린 이유

10. 똑같은 물건이 그 사이트에서만 잘 팔린다면 : 온라인에서 색을 잘 사용하는 법
똑같은 화면이 더 커 보이려면
빛나는 백색의 세계를 이해하라
주식 거래 앱에 두 개의 색을 쓴 이유
그 사이트에 물건이 더 많아 보인다면

에필로그 : 감성언어 없이는 비즈니스도 없다 

 

◆책 내용중

비주얼 브랜딩 강의 시에 ‘색’에 대해 질문하는 사람들이 점점 늘고 있다. “유튜브에 어떤 색을 사용하는 게 좋을지?” “매장에 어떤 색을 사용해야 좋을지?” 이런 질문들 뒤에는 어떤 두려움이 있다. 우리는 수많은 색깔들 속에서 살아가지만 정작 색을 다루어야 할 때는 막막함을 느낀다. ‘내가 개인적으로 좋아하는 색’은 자신 있게 말하면서도, 내 기업의 로고 색깔을 정하는 일은 어려워한다. 그러나 색을 어떻게 활용하면 소비자가 오래 기억하는지, 색이 인간이 내리는 의사 결정, 특히 소비 패턴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 등 그 기본적인 내용만 알면 두려움 없이 색을 사용하는 다양한 일에 도전할 수 있다.
---「프롤로그 : 왜 색의 시대일까」 중에서

심리학 박사이자 컬럼비아대학교 경영대학원 교수인 번 슈미트는 체험 마케팅 분야의 전문가로 잘 알려져 있다. 번 슈미트는 고객 만족의 의미는 ‘미학적 욕구’를 만족시키는 것이며, 이는 소수의 사람들 혹은 특정 제품에 한정된 욕구가 아니라고 말한다. 어떤 제품이든 미학적 요소가 주는 생동감으로 인해 고객 만족이라는 기회를 얻을 수 있으며, 미적인 만족에서 오는 고객 만족도와 애호도는 기업과 고객 모두에게 이익을 가져다준다는 것이다.
---「1. 색은 없는 소비자도 만들어낸다」 중에서

‘변화하는 컬러’를 쓸 때 중요한 원칙은 바로 반복이다. 봄을 느끼게 하는 분홍빛 제품을 몇 개 만들어서 매장 입구에 진열한다고 사람들이 계절감을 느끼는 것은 아니다. 아무리 튀는 색상이라고 해도 고객과 커뮤니케이션하는 횟수가 충분하지 않다. 사람들은 그 시즌 컬러를 인지하지 못한다. 그렇다면 시즌 컬러는 어떻게 얼마나 반복해야 할까. 우선 한 공간, 한 사이트에 들어갔을 때 여섯 번 정도는 그 컬러를 볼 수 있어야 사람의 머릿속에 인지된다. 최소한으로는 세 번이다.
---「2. 매일 가도 설레는 곳의 비밀」 중에서

호주연합대학과 옥스퍼드대학 공동 연구진은 ‘컵의 색으로 커피의 쓴맛을 줄일 수 있다’라는 한 바리스타의 주장을 검증하는 실험을 했다. 실험 대상이 된 컵은 파란색 머그컵, 투명한 유리컵, 흰색 머그컵이었다. 제공하는 커피는 라테였다. 실험 결과 파란색에 컵에 담긴 라테가 가장 달콤하다고 반응했으며, 흰색 컵에서 쓴맛을 가장 많이 느꼈다고 했다. 투명한 유리컵에 마셨을 때는 향을 더 강하게 느꼈다.
---「4. 그곳의 커피는 왜 더 맛있게 느껴지나」 중에서

매출을 올리고 싶다면 당장 바닥 컬러와 매대를 감싸고 있는 연두색 천부터 짙은 색으로 교체할 것을 제안했다. 바닥은 무채색 계열인 차분한 회색으로 교체했다. 단지 바닥을 무채색으로 통일했을 뿐인데 동선이 더 넓어 보이고 깔끔하게 정리된 느낌이 들었다. 상품보다 더 화려했던 밝은 연두색 매대 커버는 짙은 회색으로 톤을 다운시켰다. 상품을 돋보이게 하는 것은 물론, 훨씬 더 고급스러워졌다. 이후 매출은 성장했고 고객 수도 다시 늘어났다. 매장의 색을 바꾸는 것만으로도 효과를 볼 수 있는 것이다.
---「5. 처음 본 브랜드가 믿음이 가는 이유」 중에서

소비자들의 구매를 빠르게 하려면 심박 수를 높이라는 말이 있다. 기분이 좋고 들떠야 지갑이 열린다는 뜻이다. 컬러를 사용할 때도 설렘을 주는 것이 중요하다. 특히 첫인상이 중요하다. 오프라인 매장이라면 입구에 채도가 높은 밝고 경쾌한 컬러 두 가지 정도를 배합해 고객의 기분을 밝게 만들어야 한다. 온라인도 마찬가지이다. 첫 화면에 보이는 메인 배너에는 항상 밝고 경쾌한 색을 보여줄 수 있도록 배치하는 것이 좋다. 판매 주기가 짧고 가격이 저렴한 제품들은 좀 더 과감한 컬러를 사용할 필요가 있다.
---「8. 환상이 강하면 지갑이 열린다」 중에서

온라인에서 색을 사용할 때 가장 염두에 두어야 하는 점은 온라인 환경에서는 항상 바탕이 흰색이라는 것이다. 오프라인에서만 주제색-보조색-바탕색이 있는 게 아니라 온라인에서도 주제색-보조색-바탕색이 있다. 온라인은 기본적으로 흰색이 바탕색이다. 특히 모니터와 액정을 통해 ‘발광하는 흰 색’의 세계다. 이 빛나는 흰색과 어울렸을 때 제품이 더 매력적으로 보이려면, 혹은 내 브랜드가 더 빨리 인지되려면 더 선명한 색을 사용하는 수밖에 없다.
---「10. 똑같은 물건이 그 사이트에서만 잘 팔린다면」중에서

다양한 색을 찾고 거기에 의미를 부여하는 경향은 표준화된 정체성을 거부하는 세대들의 성향과 맞물려 더 확장될 것이다. 오늘의 소비자들은 자기 안에 있는 다양한 정체성을 표출하기를 즐긴다. 다중 인격을 뜻하는 ‘멀티 페르소나’라는 말이 긍정적인 의미로 쓰이는 시대가 되었다. 그만큼 소비 성향이 세분화되고 감정적 요소가 중요해지고 있기에, 과거보다 훨씬 직관적이고 비언어적인 고객 커뮤니케이션이 필요한 것이다. 색은 말이나 글보다 훨씬 더 빠르게 감정을 증폭시킨다는 점에서 이제 또 다른 ‘고객 언어’로 접근해야 할 것이다. ---「에필로그 : 감성언어 없이는 비즈니스도 없다」 중에서 

이랑주 비주얼 머천다이저

강연분야

경영( 경영전략 )

소통( 고객관리, 고객만족 )

창의( 광고, 마케팅 )

영업( 유통, 판매 )

취업( 창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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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동서대학교디자인IT대학원 디자인학 박사

주요경력

- 이랑주Vmd연구소 최고경영자(CEO)
- 한국VMD협동조합 이사장
- 스타일공유 대표
- 롯데백화점 VMD 스타일리스트
- 현대백화점 VMD 기획
- 이랜드 VMD 디자이너
- 동서대학교 겸임교수

강연주제

- 쪽박가게를 대박가게로 만드는 VMD전략
- 살아남은 것들의 비밀
- 장사는 마음을 파는 것이다.
- 좋아 보이는 것들의 비밀
- 보이는 순간 사고싶게 만드는 9가지 법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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