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연스토리

전문적인 섭외&진행 노하우로 다져진 호오컨설팅은 행사 진행에서 가장 중요한
사회자의 섭외를 통해 성공적인 행사가 진행될 수 있도록 도와드립니다.

​전미영 명사특강 <트렌드 코리아 2021>

전미영 강사님

강연일

조회수25

강연내용 소개
전미영 박사
서울대학교 소비트렌드분석센터 연구위원인
책 트렌트코리아의 공저자

트렌드 변화를 통해 보는 세상과 함께 코로나 이후의 세상까지 짚어주는 특강을 진행하고 계십니다.
강연분야

4차산업( 트렌드, 미래, 비즈니스 )

주요학력
- 서울대학교 대학원 학사
-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
주요경력
- 현) 서울대학교 소비트렌드분석센터 연구위원
- 서울대 생활과학대학 소비자학과 연구교수
- 서울대학교 생활과학연구소 소비트렌드분석센터(CTC) 수석연구원
- 삼성경제연구소 리서치 애널리스트
- 2008년 한국소비자학회 최우수 논문상 수상
강연주제
- 트렌드 분석론
- 소비자 심리와 형태론
- 브랜드는 가고 가치의 시대가 왔다.
- 2020년 대한민국 트렌드와 기업의 대응
- 2020년 트렌드와 고객소비심리를 파악하여 경쟁에서 이길 수 있는 방법
- 트렌드 코리아
- 대한민국 소비자 트렌드 변화와 이슈
주요저서
갤러리

전미영 명사특강 <트렌드 코리아 2021> 

 

 


 

(*본 특강스토리는 2021년 트렌드 내용 중에서도 코로나 부분에 집중한 내용입니다.)



코로나 시대를 살아가는 우리들은 누구도 상상하지 못했던 세상을 살아가고 있습니다.

  

코로나 시대를 살아가면서

우리들은 마스크 생활, 온라인 쇼핑의 증가, 집 중심의 온라인 수업과 재택근무의 생활 등을 하게 되며

이전과는 다르게 변화한 세상에 적응하며 살고 있습니다.

 

전미영 강사님께서는 이러한 변화들은

새로운 것이 아니라 이미 다가오고 있던 변화라고 설명해 주셨습니다.

다만 코로나라는 이슈를 맞이하면서 변화의 속도가 빨라진 것이지 없던 세상의 출현까지는 아니라는 것인데요.

 

코로나가 앞당긴 미래, 바이러스가 바꾼 것은 변화의 방향이 아니라, 속도다

 

코로나 사태가 종식되더라도 바뀐 트렌드는 이전으로 돌아가지 않을 것이라는 견해까지 등장하고 있습니다.

그러면 우리는 무엇을 준비해야 될지, 무엇이 바뀌었는지를

전미영 강사님의 인터뷰와 특강을 통해서 짚어가길 내용입니다.

 

 


 

집이라는 공간의 변화

 

전미영 강사님께서는

코로나 시대에서 가장 큰 변화 중 하나는 집이라는 공간의 변화라고 말씀 주셨습니다.

 

에서 직장+학교+의 공간으로

집에서 출근하고 집에서 퇴근하게 되면서,

집안일을 하다가 회사 업무도 하고, 아이가 있으면 자녀의 학습도 관리해야 됩니다.

집이 모든 사회활동이 발생하는 플랫폼이 되어버린 것인데요,

 

이런 집의 공간을 지원해주는 측면에서 home 비즈니스 산업들이 기회가 생기기 시작했다고 합니다.

집에서 여러 가지 역할들이 교차하게 되었고

공간적으로 본다면 집이라는 공간이 휴식, 업무, 학습, 놀이의 빠르게 교차하는

홈코노미공간이 되었다고 전미영 강사님께서 설명하셨습니다.

 

 

농업, 제조업의 재조명

 

4차산업혁명 영역에 상대적으로 밀렸던

농업, 제조업 영역은 시장이 작아지고 있다는 시선을 받았었지만,

코로나 사태 이후에는 한국에서 만들어서 있어서 다행이다.”라는 재조명을 받게 되었습니다.

한국에서 만드니까, 직접적으로 가격 변화를 겪지 않고

수입하지 않으니까, 삶이 위협받지 않는 상황을 느끼게 되었기 때문입니다.

*대표적으로 마스크 제조업이 있습니다. :)

 

 

건강한 다이어트, 높아진 건강관리에 대한 관심

 

건강관리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높아져서 적극적인 건강관리를 하는 사람들이 늘어났습니다.

아플 때 병원에 가는 것이 아니라,

평소에 면역관리를 하고, 체력을 증진하자라는 마인드가 생긴 사람들이 늘어난 상황인데요.

다이어트를 무리하게 하다가 면역력이 약해질 수 있다는 생각을 하는 사람들이 늘어났습니다.

건강한 다이어트 방법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고,

살을 빼기보다는 잘 먹는 것이 중요하다라고

다이어트와 건강에 대한 인식이 변화 되고 있다고 합니다.

 

요즘에 집에서 유튜브 영상 속 홈트레이닝을 따라 하고 있진 않으신가요? :)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적극적으로 관리하는 모습은 좋은 변화인 것 같습니다.

 

 


 

비대면 서비스의 빠른 성장

 

*기업의 관점에서

 

많은 분야가 비대면으로 할 수 있도록 변화하고 확장하면서,

걱정은 기술에서 소외된 세대입니다.

키오스크 매장이 불편한 분들을 주변에서 보신 적이 있다면, 바로 떠오르실 텐데요.

 

비대면 서비스를 저항하던 세대도 코로나 사태로 인해 어쩔 수 없이

비대면 서비스를 이용하는 방법을 알아가게 되고, 사용하게 되기도 합니다.

 

코로나가 없었더라도 비대면 서비스는 이미 성장세였다고 하는데,

코로나 사태가 비대면 서비스 성장세를 빠르게 한 것입니다.

 

전미영 강사님께서는

기업에서는 기술에서 소외된 세대들이 무엇이 불편한지를 생각하고 개선해나가면서

비대면 서비스 시장이 확장해나가는데 기여하고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비대면 시대의 과제는 누가 기회를 잡을 것인가라고 설명하셨습니다.

 

기존의 산업들이 새로운 산업의 성공 법칙을 흡수하면서 바꿔야겠다는

공감대를 형성하고 고통스럽더라도 체질변화를 하려는 노력들이 필요하겠습니다.


라고 하셨으니 주의 깊게 생각해 보는 시간이 되시길 바랍니다.

 

언택트는 공기로 받아들여야 됩니다.

편의가 아니라 이제는 삶과 직결되는 안정이 되었기 때문입니다.

모든 영역을 관통한 언택트라고 받아들이고 준비해야겠습니다

 

 


 

*교육의 관점에서

 

코로나 사태를 겪으면서 대면교육에서 비대면 교육으로 많이 늘어났는데요,

비대면 분야 중에 교육 분야는 혁명적이라고 할 수 있을 만큼의 비대면 비중이 늘었습니다.

 

전미영 강사님께서는

이런 모습은 교육의 민주화로 설명해 주셨습니다.

직접 대면이 아니더라도 교육을 받을 수 있기에 좀 더 공평해지는 교육의 기회가 늘어난 것입니다.

 

다만 교육 분야에서 걱정되는 것은 (위의 기업의 관점과 마찬가지로)

비대면 교육 시스템에 대해 기술접근성이 낮은 사람들에게는 또 다른 교육격차가 발생할 수 있는 부분이라고 합니다.

 

 

추가 걱정거리는

(학교는 교육만을 담당하는 곳이 아니기에)

학교에서 배우는 교우관계, 매너교육, 사회화 학습의 장소 역할을

비대면으로만 수업하기에는 부족할 것 같다고 바라보셨습니다.

 

 


 

온라인 유통시장과 소비사회

 

온라인 유통시장은 (코로나 사태 이전에도) 커질 것을 예상하던 분야라고 합니다.

그러나 여기서도 중요한 것은

유통도 온라인으로만 진행하기에는 어려운 분야이기에

온오프라인 유통시장의 조화가 어떻게 변할지 궁금해하면서 지켜봐야할 부분입니다.


전미영 강사님께서는 한국의 소비사회가

구매에서 경험경제로 가는 중에 코로나 사태가 발생하여

경험경제의 성장영역이 큰 타격을 생긴 것으로 설명을 주셨는데요,

 

[구매] 좋은 가방, 옷을 샀을 때 행복한 시대에서

[경험] 맛있는 것 먹고, 여행가고, 문화생활의 경험적인 부분의 행복이 더 가치가 있는 것이라고

 

느끼는 사회로 넘어가고 있었는데,

코로나 때문에 경험이 축소되었기 때문입니다.

 

전미영 강사님의 설명을 이해하면서,

앞으로 여행, 문화, 예술, 공연 분야는 어떻게 될 것인가의 이슈도 주목하면 좋겠습니다.

 

 


 

여러 가지 기존 산업들의 어떻게 하면 코로나 충격을 완화할까요?

 

전미영 강사님께서는

새로운 변화도 중요하지만, “새로운 변화가 완전히 대체하지는 못한다

가 핵심으로 설명해 주셨습니다.

 

모바일 쇼핑이 중요해지지만, 그것이 오프라인을 완전히 대체하지는 못하고

언택트 오피스와 학업 환경이 중요해지지만, 기존의 오프라인 시장을 완전히 대체하지는 못합니다.

 

중요한 것은

변화를 수용하고 관찰하여 체질개선을 하는 지혜와 용기가 필요할 것 같다

라고 기업강사 전미영 박사님께서 명쾌하게 설명해 주셨습니다.

 

 

자세한 내용이 궁금하시면 아래의 영상으로 함께하시길 바랍니다.

 

 

현재 진행률0%

정말 질의응답을 그만 두시겠어요?

조금만 체크하면 프로필을 받으실수 있습니다.
해당 팝업창을 끄신 후 다른 페이지로 넘어가시면
질의응답을 처음부터 다시 진행하셔야합니다.

예산을 미정으로 선택하셨군요!

평균적으로 전문강사·MC님 같은 경우는 150만원 이하,
인지도가 높은 강사 ·MC님은 그 이상을
체크해주셔야 합니다.

강사&MC님을 선택하셨습니다.

다음페이지에서는 섭외 관련 정보를 입력하게 되며
섭외 일정문의시 강사&MC 님이 가예약이 되므로
다음 내용은 꼭! 신중히 기재해주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