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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과관리(한눈에 들어오는 5단계 성과창출 핵심 매뉴얼)

류랑도 쌤앤파커스 2021.10.15

성과의 본질부터 기획, 실행, 피드백까지
자기완결적 성과창출의 해법을 모두 담았다!

회사에서 ‘성과’라는 단어만 들어도 마음이 무거워지고 짜증이 확 올라온다는 사람이 많다. 왜 그럴까? 직장인이든, 학생이든, 어떤 일을 할 때 목표를 정하고 목표한 대로 성과를 내고자 하는 것은 당연하다. 그런데 왜 유난히 조직에서 언급하는 ‘성과’는 이렇게 막연하고 답답하게만 느껴질까?
지난 25년간 조직에서 성과 내는 법을 연구하고 코칭해온 대한민국 최고의 성과 전문가 류랑도 대표는 성과에 대한 정의부터 잘못되어 있기 때문이라고 지적한다. ‘성과’는 ‘결과’도 아니고 ‘실적’도 아닌데, 자꾸 이 3가지를 혼용하다 보니 성과 자체가 부담스럽게 느껴지고 방어적으로 생각하게 된다는 것이다.
이 책은 제목처럼 ‘성과관리’의 처음부터 끝까지, 전체를 보여준다. 1단계 과제선정, 2단계 성과목표 설정, 3단계 달성전략 수립, 4단계 실행, 5단계 평가와 피드백까지 전 과정을 친절하게 보여줌으로써 누구나 따라 하기만 하면 목표를 제대로 설정하고 실행전략을 도출해 성과를 창출하도록 돕는 매뉴얼이자 로드맵이다. 사원부터 CEO까지 자신의 직급에 맞게 적용해볼 수 있도록 사례와 함께 안내한다.

회사에서 ‘성과’라는 단어만 들어도 마음이 무거워지고 짜증이 확 올라온다는 사람이 많다. 왜 그럴까? 직장인이든, 학생이든, 어떤 일을 할 때 목표를 정하고 목표한 대로 성과를 내고자 하는 것은 당연하다. 그런데 왜 유난히 조직에서 언급하는 ‘성과’는 이렇게 막연하고 답답하게만 느껴질까?
지난 25년간 조직에서 성과 내는 법을 연구하고 코칭해온 대한민국 최고의 성과 전문가 류랑도 대표는 성과에 대한 정의부터 잘못되어 있기 때문이라고 지적한다. ‘성과’는 ‘결과’도 아니고 ‘실적’도 아닌데, 자꾸 이 3가지를 혼용하다 보니 성과 자체가 부담스럽게 느껴지고 방어적으로 생각하게 된다는 것이다.
이 책은 제목처럼 ‘성과관리’의 처음부터 끝까지, 전체를 보여준다. 1단계 과제선정, 2단계 성과목표 설정, 3단계 달성전략 수립, 4단계 실행, 5단계 평가와 피드백까지 전 과정을 친절하게 보여줌으로써 누구나 따라 하기만 하면 목표를 제대로 설정하고 실행전략을 도출해 성과를 창출하도록 돕는 매뉴얼이자 로드맵이다. 사원부터 CEO까지 자신의 직급에 맞게 적용해볼 수 있도록 사례와 함께 안내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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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프롤로그_성과관리는 인생경영 방법론이다


PART 1 성과관리의 본질

성과관리란 무엇인가?
일하는 방식의 혁명


PART 2 성과관리 프로세스 5단계

성과관리 프로세스 한눈에 살펴보기
1단계 : 핵심과제 선정
성과창출에 결정적인 핵심과제
핵심과제를 선정하는 법
현재 상태, 현재 수준 현황파악
2단계 : 성과목표 설정
성과목표란 원하는 결과물의 구체적 기준과 상태
성과목표는 의사결정의 기준
KPI 결정하는 법
성과목표의 적정 수준은 어떻게 판단하나?
성과목표조감도 작성하는 법
3단계 : 성과목표 달성전략 수립
전략은 선택과 집중의 기준
성과목표 달성전략 수립하는 법
4단계 : 성과목표 실행
실행력의 첫 단추는 기획력
성과목표 실행의 핵심, 캐스케이딩
업무계획서 말고 성과기획서
일일 성과관리가 연간 성과목표 달성 좌우한다
기간별 과정 성과평가와 피드백
5단계 : 성과평가와 피드백
리뷰와 프리뷰의 조화
성과평가, 전략평가, 프로세스 평가
면담과 피드백은 ‘코칭’의 형태로


PART 3 성과관리를 잘하기 위한 팁

성과코칭
피플코칭과 성과코칭의 차이
성과코칭의 원리
생각을 묻는 질문과 생각을 들어주는 경청
권한위임
권한을 위임받을 준비가 되어 있는가?
델리게이션을 위한 실행도구 : R&R 스케치 페이퍼
소통과 협업
소통의 목적은 정보의 공유와 기준의 공유
미래 경쟁우위는 협업역량에 달렸다
미션과 비전 세우기, 역량향상의 비결
역량은 어떻게 성장하는가?
미션과 비전은 행복한 인생의 기본조건 

 

◆책 내용중

성과 중심으로 사고하고, 전략 중심으로 행동하고, 목표 중심으로 일하고, 가치 중심으로 삶을 살자는 것은 좀 더 경제적이고 효율적이고 효과적으로 살자는 것이다. 또 실패와 반복되는 실수를 줄이고, 인간답게 행복하게 살자는 것이다. 자기 자신이 인생의 주인공이 되어 자기주도적으로, 주체적으로 살 수 있다면 궁극적으로 자기완결적인 삶에 가까워진다. 

성과관리를 왜 해야 할까? 눈앞의 현실도 중요하지만 미래 비전을 위해 지금 해야 할 일, 즉 인과적인 선행과제를 실천하는 것이 바로 성과관리이기 때문이다. 일 자체보다는 일의 목적과 목표인 ‘원하는 결과물’을 위해 일하는 것이고, 자기중심적으로 생각하기보다 고객을 먼저 생각하는 것이다. 이것은 곧 한정된 자원을 가지고 원하는 성과를 창출하기 위해,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을 선택하고, 시간과 역량과 자원을 거기에 집중한다는 의미다.
--- p.9

핵심과제(Critical Success Factor, CSF)는 자신의 역할과제 중에서 정해진 기간 내에 상위조직의 성과창출에 가장 결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인과적인 과제다. 정해진 기간 내에 선택하고 집중하여 역량과 자원을 쏟아부어야 할 우선순위 과제라고 할 수 있다.
조직마다 주요과제, 전략과제, 중점과제, 우선과제, 성과평가항목 등으로 다양하게 불리기도 하지만 한정된 자원으로 가장 우선적으로 시간과 예산과 역량을 쏟아부어야 할 중요한 과제를 의미한다.
핵심과제를 표현할 때는 예를 들어 ‘대형 네트워크 병원 임플란트 매출 증대’, ‘20대 대학생 고객 확보’, ‘영업직 기획역량 강화’ 등과 같이 구체적인 타깃이나 업무대상을 어떻게 하겠다라는 식으로 표현하는 것이 좋다.
--- p.57

따라서 자신이 달성해야 할 성과목표를 구체적인 ‘조감도’로 나타내 본다는 것은 다음의 2가지 측면에서 대단히 중요하다. 하나는 일을 통해 얻고자 하는 결과물의 구체적인 ‘구성요소’가 무엇인지 정확하게 알고 있다는 것이며, 다른 하나는 고객에게 제공하고자 하는 ‘가치’가 무엇인지 미리 파악해 볼 수 있다는 점이다.
특히 조감도를 그릴 때는 그저 집 짓는 순서를 나열하는 데 그쳐서는 안 된다. 집 짓는 순서를 나열하는 것은 실행계획에 해당한다. 집을 잘 짓기 위해서는 기초공사를 어떻게 해야 하는지, 1층을 올릴 때 주의할 점은 무엇인지, 외벽공사는 어떻게 해야 하는지, 내부 인테리어는 어떻게 할지, 준공검사는 어떻게 해야 하는지 등을 구체적으로 파악하고 계획해야 한다. 성과목표조감도를 작성할 때도 마찬가지다.
--- p.104

일을 요청한 사람, 즉 수요자가 원하는 기준이 무엇인지 알아보려면 일을 하기 전에 그에게 직접 물어봐야 한다. 그런데 문제는 수요자에게 원하는 결과물의 기준이 무엇이냐고 물어보면 대개 일단 해보라고 한다는 것이다. 수요자도 일을 지시하거나 요청하긴 했어도 결과물에 대한 기준이 명확하지 않아서 그렇다. 물론 언제까지 끝내야 한다는 일정은 정확하게 이야기하지만, 어떤 결과물을 원하는지 구체적인 기준이나 모습은 없는 경우가 많다.
수요자가 원하는 결과물의 기준을 파악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공급자인 실행자가 자기 나름의 근거에 따라 과제에 대한 현황을 파악하고, 그것을 바탕으로 ‘원하는 결과물’의 기준을 구체화한 후에 수요자에게 확인하는 것이 좋다. 공급자인 실행자가 생각하는 구체적인 기준이 없는 채로 수요자에게 어떤 모습을 원하느냐고 물어본들 기대했던 대답을 듣기 어렵기 때문이다. 수요자로부터 좀 더 구체적이고 명확한 대답을 듣고 싶다면 공급자의 생각을 먼저 글로 정리해 수요자에게 보여주는 것이 좋다. 그렇게 하면 수요자는 공급자의 생각을 보고 자신이 원하는 결과물이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생각하게 되고, 그것을 수요자에게 조목조목 알려줄 수 있다.
--- p.67

리더로부터 ‘더 넓고 멀리 보는 관점’을 얻을 수 있는 3가지 핵심 코칭방법을 기억해두자.
1. 조직에 기여할 미션과 비전을 코칭받는다
직장은 단순히 먹고사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곳만은 아니다. 인생의 목적, 목표와 연계된 고민들도 직장생활에 포함되게 마련이다. 지금 하는 일과 인생의 목적, 목표가 연계될 수 있도록 일을 통해 조직에 기여할 가치가 무엇인지, 조직에서 어떤 비전을 위해 자신을 차별화해야 하는지를 깨닫고 싶다면, 그에 대한 질문을 준비해야 한다.
2. 역할과 책임을 인식할 수 있도록 코칭받는다
조직에서는 각자의 직책·업무기능·기간에 따라 역할과 책임이 달라진다. 특히 분기·월간·주간 단위로 해야 할 일과 책임져야 할 결과물을 인식할 수 있도록 코칭을 요청하는 것이 실행력을 높이는 측면에서 아주 중요하다.
3. 상태적 성과목표와 인과적 달성전략을 코칭받는다
일을 시작하기 전에 그 일의 목적이 무엇인지를 스스로에게 질문해보라. 그 목적에 부합하는 목표를 어떻게 설정해야 하는지, 목표가 이루어진 모습이 어떤 상태여야 하는지를 정확히 답할 수 없다면 성과목표를 수립하기 위한 코칭을 리더에게 요청해야 한다. 코칭을 통해 리더의 니즈와 원츠를 정확히 이해하고, 이를 원하는 결과물에 반영한 사람의 성과는 확연히 다르다. --- p.230

 

류랑도 더 퍼포먼스 대표컨설턴트

강연분야

경영( 경영, 리더십, 조직문화, 조직관리, 목표관리, 자기경영 )

주요학력

- 성신여자대학교 대학원 경영학 박사
- 성신여자대학교 대학원 인사관리학 석사
- 연세대학교 사회학 학사

주요경력

- 더 퍼포먼스 대표컨설턴트
- 한미글로벌 경영고문
- 삼보산업 경영고문
- 화랑신협 경영고문
- SK건설 인사관리팀

강연주제

- 대학생활을 의미 있게 보내는 방법
- 제대로 키워라(부모역할이 바뀌면 아이의 미래가 바뀐다)
- 제대로 시키는 리더는 무엇이 다를까
- 진정한 자기성과 경영자 하이퍼포머(성과로 말하는 핵심인재)
- 자기주도적 성과경영/ 일을 했으면 성과를 내라
- 일공부(어떻게 하면 일을 잘할 수 있을까?)
- 주52시간 근무제 시행에 따른 업무환경 변화와 조직문화 혁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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