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연스토리

전문적인 섭외&진행 노하우로 다져진 호오컨설팅은 행사 진행에서 가장 중요한
사회자의 섭외를 통해 성공적인 행사가 진행될 수 있도록 도와드립니다.

1:1문의

북스토리

위드 코로나 2022년 경제전망

김광석 지식노마드 2021.10.20

“불균형 회복 시나리오가 예상되는 2022년
상황별 유연한 대응으로 기회를 포착하라!”
위드 코로나 시대, 경제를 결정지을 주요 쟁점 20가지

‘위드 코로나’가 자리 잡고 단계적 일상 회복이 예상되는 2022년의 경제는 ‘회귀점POINT OF TURNING BACK’에 진입할 것이다. 모든 지표는 회복 국면에 접어들고 완화적 통화정책은 중단될 전망이다. 하지만 선진국과 개도국 간 불균형 회복 시나리오가 예측되는 가운데 세계 경제는 또다시 새로운 변화에 놓여 있다. 국내 경제도 마찬가지다. 양극화로 치닫게 된 계층 간 회복은 ‘K자형 회복’으로 불리며 또 다른 쟁점을 암시한다.
2022년 반드시 알아야 할 주요한 경제 이슈는 이뿐만이 아니다. 통화정책이 긴축으로 전환됨으로써 자산시장에 미치는 영향은 무엇이고, 테이퍼링 단행과 예고된 금리 인상은 자산 가치를 어떻게 변화시키며, 디지털 화폐 전쟁과 반도체 신냉전 같은 굵직한 이슈들은 국제 경제에 어떻게 작용할 것인지에 대한 논의도 결코 놓쳐선 안 된다.
이 책은 수많은 쟁점 중 경제 흐름에 주요하게 작용할 20가지 트렌드를 선별해 담았다. 또한 국제기구가 발표한 보고서와 국내외 경제지표라는 정확한 근거로 한 해의 전망을 통찰했다. 세계적으로는 인플레이션 공포와 자산 버블 붕괴의 위협, 원자재 가격과 글로벌 통상 환경 변화 등의 이슈가 있고, 국내에는 한국판 뉴딜 2.0 예산안과 순환 경제 구축, 가계부채 리스크와 부동산 시장 전망이 꼭 짚고 넘어가야 할 현안이라 할 수 있다.
세계와 한국, 산업·기술적 관점에서 2022년 경제를 결정지을 주요한 주제를 톺아보는 데 있어 이 책은 뚜렷하고 유연한 대응책을 줄 것이다. 『위드 코로나 2022년 경제전망』을 통해 미래를 결단할 유용한 기회를 발견하길 바란다.

  • 교보문고
  • 알라딘
  • 영풍문고
목차

1부. 2022년 세계 경제 주요 이슈
1. 위드 코로나, 백신 이후의 경제 시나리오
2. 인플레이션 공포인가, 버블 붕괴 위협인가
3. 원자재, 슈퍼 사이클인가? 스몰 사이클인가?
4. 긴축의 시대, 테이퍼링과 예고된 기준금리 인상
5. 글로벌 통상 환경의 3대 구조적 변화: 그린, 디지털, 리쇼어링
6. 디지털 화폐 전쟁
7. 글로벌 ‘반도체 신냉전’의 서막

2부. 2022년 한국 경제 주요 이슈
8. ‘K자형 회복’은 회복인가?
9. 2022년 국가운영 방향: 한국판 뉴딜 2.0
10. 탄소중립Net-Zero 선언과 가까워진 순환 경제
11. 고령사회… 거스를 수 없는 3대 트렌드
12. 고용 없는 회복Jobless Recovery
13. 채무 리스크 급부상, 불황의 그늘 가계부채
14. 2022년 부동산 시장 전망: 잠김 효과lock-in effect

3부. 2022년 산업의 주요 이슈
15. 새로운 경영 패러다임: ESG는 전략이 아닌 본질이다
16. 메타버스, 현실을 초월한 가상
17. 구독경제를 구독하라
18. 온택트 시대, 라이브 커머스의 부상
19. 2022년 눈앞에 그려질 스마트 시티
20. HR 플랫폼이 열어놓은 스마트 워크 시대

4부. 2022년 경제전망과 대응 전략
21. 경제전망의 주요 전제
22. 2022년 한국 경제전망과 대응 전략 

 

 

책 내용중 

 

2020년을 ‘포스트 코로나’로 규명했다면, 2021년은 ‘포스트 백신’ 으로 표현할 수 있지 않을까? 코로나19가 세계 경제를 헤집어 놓았다면, 백신은 코로나19의 종식 시점을 앞당기고 모든 것들을 제자리로 돌려놓는 역할을 수행할 것으로 기대한다. 이러한 의미에서 2022년은 회귀점Point of Turning Back이 될 것이다. 코로나19가 일상에서 경제, 사회 등 모든 것들을 바꾸어 놓았듯 백신은 또다시 우리가 처해 있는 환경을 뒤바꿀 것이다. IMF, OECD 등 주요 국제기구들은 향후 세계 각국의 경제가 코로나19 백신 보급에 따라 좌지우지될 것으로 보고 있다. 한국 정부는 2021년 2월 26일 백신 접종을 시작하며 2021년 11월 접종률 70% 도달을 목표로 잡았다. 백신 보급은 세계 경제에, 그리고 한국 경제에 어떤 변화를 가져올까?
---「위드 코로나, 백신 이후의 경제 시나리오」중에서

2021년 원자재 가격이 심상치 않다. 가장 두드러진 흐름은 금속 원자재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산업의 쌀이라 할 수 있는 금속 원자재들은 건설, 기계장비, 인프라, 운송 등이다. 특히 구리는 ‘구리 박사(닥터 코퍼Doctor Copper)’라고 불릴 만큼, 경기가 하락할지 둔화할지를 보여주는 척도(선행지표) 역할을 한다. 구리는 2020년 3월 톤당 4,618달러에서 2021년 8월 24일 9,237선 달러까지 치솟으며 8년 만에 최고치를 기록했다. 그 밖에 알루미늄, 팔라듐, 니켈, 아연, 코발트 등의 산업용 금속 가격이 뚜렷한 상승세를 보이고 있다.
에너지 가격도 마찬가지다. 국제유가가 코로나19 이후 가장 높은 수준을 기록했다. 운송수단이나 공장의 동력뿐만 아니라 합성섬유 등과 같은 원료용으로 이용되는 석유는 일상생활에 들어가지 않는 곳이 거의 없을 정도다. 석유는 세계 무역 금액의 7%를 차지하는 부동의 1위 품목으로, 경제가 회복될 때 자연스럽게 수요가 늘어나는 원자재다.
---「원자재, 슈퍼 사이클인가? 스몰 사이클인가?」중에서

2022년에는 지금까지와는 다른 방향으로 돈의 흐름이 전개될 것 이다. 2022년에는 코로나19 이전 수준으로 경제가 회복되면서, 통화정책도 다시 제자리를 찾아 정상화될 것이다. 이러한 의미에서 2022년 경제를 회귀점으로 명명한 것이다. 『포스트 코로나 2021년 경제전망』에서 “코로나19로 인한 실물경제 충격을 복구하는 데 상당한 시간이 소요될 것으로 진단”하고, “(2021년까지) 지금과 같은 완 화적 통화정책의 기조를 유지해 나갈 것으로 전망”했다(p.81). 실제 2021년부터 경제 충격에서 빠져나오기 시작했다. 다만, 성급하게 통화정책을 정상화할 수 없는 여건이다.
기준금리는 시대적 결정이다. 기준금리 인상은 곧 완화의 시대에서 긴축의 시대로 전환되는 것을 의미한다. 시대에 대한 규명, 곧 국면의 전환이다. 즉 기준금리의 변화는 기조적 변화를 뜻한다. 지난 달 인상하고 이번 달 인하하는 ‘이랬다저랬다’ 하는 결정이 아니다.
---「긴축의 시대, 테이퍼링과 예고된 기준금리 인상」중에서

중국뿐만 아니다. 선진국, 신흥국 할 것 없이 디지털 화폐 전쟁에 참전하는 모습이다. 캄보디아, 태국, 우크라이나와 같은 신흥국도 경쟁에 진입했고, 미국, 캐나다, 영국, 프랑스, 싱가포르, 홍콩 등의 선진국도 패권을 잡기 위한 움직임이 거세다. 국제결제은행BIS은 2020년 조사 결과 전 세계 중앙은행의 86%가 디지털 화폐 가능성을 점검하고 있으며, 60%는 이미 관련 기술을 개발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했다. 2021년 7월에는 세계 3대 금융기관인 국제통화기금IMF, 국제결제은행BIS, 세계은행WB이 G20에 역외 거래cross-boarder payments를 위한 CBDC를 제안했다. 국제 송금, 수출입 대금 결제 등을 효율화하고, 자금 세탁 방지AML나 테러 자금 조달 차단CFT 등에 활용할 수 있다고 판단한 것이다.
---「디지털 화폐 전쟁」중에서

세계 주요국들의 환경규제 강화와 탄소세를 도입하는 등의 움직임을 주지할 필요가 있다. 새로운 보호무역주의의 수단으로 등장할 것이고, 변화하는 각국의 제도에 선제적 로 준비하지 않으면 쉽게 시장을 잃을 수 있다. 선진국들의 압력으로 신흥개도국들도 차츰 기후변화 대응에 나서야 할 것이다. 특히 코로나19가 완화되는 시점에 그러한 국제적 움직임이 더욱 강해질 것이기 때문에 해외 제조공정 관리 차원에서도 놓치지 말아야 할 이슈가 될 것이다.
기후변화 대응은 거스를 수 없는 물결이다. 부담으로 느끼면 위협이 된다. 거스르려 하면 휩쓸릴 수 있다. 기후변화 대응은 곧 친환경 산업의 부상임을 기억해야 한다. 기업들은 친환경산업을 중심으로 관련 혹은 비관련 다각화를 모색해야 한다. 상당한 규모의 정책자금이 집행되는 부문이고, R&D 및 사업화 지원이 집중되는 영역이기 때문이다. 해당 산업 내 사업을 영위하는 기업들이라면 기술을 고 도화하거나 완화된 규제 환경의 기회를 포착해야 한다. 2021년부터 이미 ESG 열풍이 불고 있는 만큼, ‘친환경’을 선택하지 않으면 소비자에게 선택되지 않을 것이다.
---「탄소중립 선언과 가까워진 순환 경제」중에서

하지만 가계부채의 문제는 총량에 있지 않다. 지금껏 가계부채 규모는 줄어든 적이 없었다. 가계부채는 2002년 465조 원에서 2020년 1,727조 원으로 증가했고 2021년 2분기에는 1,806조 원을 기록했다. 하루가 멀다 하고 가계부채를 논하는 신문기사 제목엔 ‘1,700조 원을 넘었다’, ‘1,800조 원을 넘었다’고 아우성이다. 나는 이러한 기사 제목을 700조 원부터 들었던 기억이 난다. 가계부채가 줄어든 적이 있던가? 1,000조 원 넘어서면 문제고 2,000조 원 넘어서면 더 큰 문제인가? 그렇다면 반대로 늘어나지 않는 것은 무엇이 있는가? 주택 수도 늘고, 자산 규모도 늘고, 경제 규모도 늘었는데, 가계부채는 왜 늘면 안 되는가?
가계부채 문제의 핵심은 ‘상환 능력’에 있다. 쌓인 부채를 가계가 상환할 수 있을지가 관건이다. 빚 없는 부자 없다 하고 가난한 사람 은 빚도 없지 않은가? 신용등급이 높은 사업가가 많은 빚을 지고 견실하게 사업체를 운영하면서 차곡차곡 원리금을 상환하고 있다면 어디에서 문제를 찾겠는가?
---「채무 리스크 급부상, 불황의 그늘 가계부채」중에서

부동산 정책의 목표는 ‘주거 안정’이어야 한다. 정책의 목표가 ‘가격 안정’일 필요가 없다. 주택 가격을 떨어뜨려야 한다는 생각 자체를 지워야 한다. 주택 가격은 정하는 것이 아니라 정해지는 것이다. 가격을 결정지을 수 있는 주체는 ‘보이지 않는 손’뿐이다. 가격은 시장에 의해 정해진다. 아무리 노력해도 나그네의 단추를 풀 수 없지 않은가? 가격이 상승해 주거 불안을 느끼는 계층을 위해 주택을 공급하고, 타인을 속여 이익을 편취하는 부동산 사기를 차단하는 등 건전한 시장을 조성하는 데 정책을 집중해야 한다.
주거 안정이라는 정책 목표의 대상은 ‘세입자’여야 한다. 가격이 하락하면 내 집 마련에 성공할 수 있는 실거주자가 아니라, 가격이 하락해도 여전히 ‘남의 집’에 머물러야 하는 세입자가 더 큰 주거 불안을 느끼고 있는 것 아닌가? 따라서 정책은 주택 가격이 아니라, 전·월세 가격 안정화에 초점을 두어야 한다. 다주택자가 여러 채의 집을 보유하고 있다는 이야기는 곧 여러 채의 임대를 공급하고 있다는 뜻이다. 다주택자가 집을 매도할 경우, 전세 공급이 더 부족해지고 전세난 문제는 가중될 수밖에 없다. 주택 자가점유비율이 전국 은 57.9%, 수도권은 49.8%에 불과하다(국토교통부, 2020년 기준). 즉, 전국의 42.1%, 수도권의 50.2%가 내 집에 살고 있지 않다. 이들 중 상당 비중이 세입자 아니겠는가?
---「2022년 부동산 시장 전망: 잠김 효과」중에서



디지털 콘텐츠와 플랫폼은 구독경제로의 전환을 가속화하고 있다. 콘텐츠 산업은 테이프와 CD 같은 유형의 재화를 구매하는 방식에서 파일을 다운로드하는 방식으로 전 환되었고, 이제 디지털 플랫폼을 이용해 실시간으로 스트리밍하는 방식으로 또다시 전환했다. 다운로드 방식까지는 ‘구매’였지만, 스트리밍 방식은 ‘구독’이다.
디지털 콘텐츠를 다운로드하는 방식에는 소위 ‘복사해 붙여넣기’가 가능하다는 점에서 저작권 보호의 어려움과 콘텐츠 생산자에게 투명한 수익을 보장해 주지 못한다는 한계가 있었다. 스트리밍 방식의 디지털 콘텐츠 구독경제는 이러한 한계를 극복하는 비즈니스 모 델인 것이다. 골드만삭스는 최근 [Music in the Air] 보고서를 통해 2030년 세계 음악 시장 규모가 410억 달러에 달할 것이고 이 중 스트리밍 시장이 340억 달러(약 82.9%)를 차지할 것으로 추정했다.
---「구독경제를 구독하라」중에서

2021년에 나타나기 시작한 불균형 회복세는 2022년에 더 격화될 것으로 보인다. IMF는 2021년 4월 “Divergent Recoveries(불균형 회복)”라는 표현을 제시했다. 코로나19 확진자 증가 속도보다 백신 접종 속도가 빨라지면서 나라마다 다양한 경로로 경기 흐름이 진전 된다는 의미다. 백신을 확보한 선진국들은 팬데믹 충격에서 벗어나는 모습인 반면, 개도국들은 보건·방역 대응 능력이 부족한 데다가 백신도 채 확보하지 못해 팬데믹 위기에서 벗어나기 어렵다. 2021년 7월 들어서는 “Fault Lines Widen”이라는 표현을 했다. Fault line은 지구과학에서 사용되는 단층선이라는 용어인데, 단층이 벌어지듯 선진국과 개도국의 격차가 더 벌어지고 있음을 경고하는 표현이다. ---「경제전망의 주요 전제」중에서 

김광석 한국경제산업연구원 경제연구실장

강연분야

4차산업( 4차산업, 미래, Ai(챗 GPT), 산업, 미래사회, 비즈니스, 블록체인, 핀테크 )

경영( 위기관리 )

경제( 경제, 경제전망, 부동산, 재테크 )

주요경력

- 한국경제산업연구원 경제연구실장
- 한양대학교 국제학대학원, 겸임교수
- 삼정KPMG 경제연구원 수석연구원
- 현대경제연구원 경제연구본부 선임연구원
- 에너지경제연구원 전문연구원
- 서울대학교 경제연구소, 연구원
- 기획재정부 자문위원(예산편성, 경제전망)
- 산업통상자원부 자문위원(수출진흥 정책 관련)
- 산업통상자원부 평가위원(에너지신산업 기술확산 전략 포럼)
- 행정안전부 자문위원
- 중소기업청 자문위원(자영업자 지원정책)
- 통계청 자문위원(고용노동 동계, 가계소비지출 통계, 해외직구 통계 등 구축)
- 청와대 자문위원(자영업자 지원정책) 외 다수의 경력
- MBN 생생경제 고정패널 출연
- KBS 시사기획 창 출연
- 지상파 3사, 연합뉴스TV,JTBC 외 다수의 뉴스패널 출연 외 다수의 방송

강연주제

- 포스트 코로나, 코로나19이후의 경제 : 우리는 어떻게 대응해야 하는가?
- 최신 경제전망
- 세계 경제전망
- 바이든노믹스 : 바이든 당선과 세계 경제질서의 변화
- 코로나 19와 주요국 대응
- 더블 딥 시나리오, 긴급 수정경제전망 : 팬데믹 이후의 한국경제
-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쓸모있는 마케팅-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과 기업 대응 과정
- 4개 핀테크 동향과 금융산업의 파급영향
- 달라진 경영환경과 철강산업의 대응-보호무역주의와 4차 산업혁명을 중심으로
- 구독경제 시장규모와 대응전략
- 콘텐츠 산업의 대응전략과 전망
- 스마트 팩토리의 모든것 : (국내외 스마트 팩토리 주요 정책 살펴보기)
- 4차 산업혁명과 산업 패러다임 변화/4차산업 혁명과 기업의 대응
- 블록체인 기술이 가져올 미래
- 제조업의 10대 트렌드
- 4차산업 혁명과 제조산업의 대응
- 부동산 전망과 투자 전략
- 소비패턴의 구조적 변화

주요저서

갤러리

현재 진행률0%

정말 질의응답을 그만 두시겠어요?

조금만 체크하면 프로필을 받으실수 있습니다.
해당 팝업창을 끄신 후 다른 페이지로 넘어가시면
질의응답을 처음부터 다시 진행하셔야합니다.

예산을 미정으로 선택하셨군요!

평균적으로 전문강사·MC님 같은 경우는 150만원 이하,
인지도가 높은 강사 ·MC님은 그 이상을
체크해주셔야 합니다.

강사&MC님을 선택하셨습니다.

다음페이지에서는 섭외 관련 정보를 입력하게 되며
섭외 일정문의시 강사&MC 님이 가예약이 되므로
다음 내용은 꼭! 신중히 기재해주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