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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국 Z세대가 세상을 지배한다

김용섭 퍼블리온 출판사 2021. 08. 10

코로나 팬데믹 이후 대전환의 시대를 이끌 가장 강력한 진화 세대!

Z세대, 그들이 주도할 새로운 삶의 방식

코로나 시대를 진단하고 대안을 발 빠르게 모색해 세간의 화제를 불러일으킨 베스트셀러 『언컨택트』, 『프로페셔널 스튜던트』의 저자 김용섭의 신작! 트렌드 분석가의 시각으로 본 한국 사회의 중요 어젠다를 흥미롭되 논쟁적으로 다루는 〈TREND INSIGHT SERIES〉의 첫 번째 책, 그 키워드는 ‘Z세대’다.

코로나로 달라진 대전환의 시대, 새로운 문명의 주인공은 단언컨대 지금의 1020대인 Z세대들이다. 기성세대가 아무리 인정하기 싫더라도 한국의 미래는 Z세대 몫이다. MZ세대의 중심세력인 CORE-MZ가 현재의 세상을 뒤흔들고, 그들에 의해 균열이 간 기성세대의 권력이자 세상의 주도권은 Z세대에 의해 완전히 바뀔 것이다.

『결국 Z세대가 세상을 지배한다』는 어리고 철없는 ‘요즘 애들’이 위기의 대한민국을 바꿀 ‘미래의 권력’임을 다양하게 통찰하며, Z세대를 통해 한발 앞서 미래를 진단하고 변화될 세상에 대비할 수 있는 지혜를 제시해주는 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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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Prologue. 기성세대의 오만함이 Z세대를 과소평가하고 있다  


Part 1. 왜 Z세대를 주목해야 하는가?

- 1997~2012년, 그들이 태어났다
- MZ세대라는 구분은 기성세대식 관점이다
- Z세대는 밀레니얼 세대 2.0이 아니다
- 이미 5급 공무원이 되고 삼성맨이 된 Z세대
- Z세대가 결국 주요 대기업 그룹의 총수가 된다
- 기성세대를 압도하는 Z세대 글로벌 리더들도 속속 등장한다
- 830만 명의 Z세대는 지금도 계속 성장하고 있다

Part 2. 그들의 ‘공정’은 정의가 아니라 ‘생존’이다

- 성과급과 공정 : 입사 4년차가 어떻게 대기업을 바꿨을까?
- 입사 4년차가 LG전자 사무직 노조 설립을 주도하다
- 현대자동차그룹 사무연구직 노조위원장은 1994년생이다
- 애사심은 돈에서 나온다
- 갑을 공개 저격하는 을, Core-MZ세대는 침묵하지 않는다
- Core-MZ세대는 역사상 가장 공정한 세대인가?
- Core-MZ세대가 주도하는 ‘돈쭐내기’
- 브레이브걸스의 ‘롤린’ 역주행도 공정인가?
- Core-MZ세대는 무조건 옳은가?
- 무서운 10대, Z세대 강력 범죄자의 증가
- Core-MZ세대는 왜 인성 문제를 용서하지 않을까?

Part 3. 요즘 젊은이는 자기 권리만 주장한다?

- 20대는 늘 주목할 대상이었다
- 20대 땐 안 그랬는데 왜 나이가 들면 달라질까?
- 20대 때 세상을 바꾸려 나섰던 86세대, 왜 그들은 지금 20대를 철없는 애들
로 봤을까?
- Z세대가 가장 혐오하는 기성세대 모습 : 내로남불과 선민의식
- 맹목적 꼰대 타령을 그만하라
- 2030대는 왜 47년생 윤여정에 열광할까?

Part 4. 기업과 정치는 왜 ‘세대 이슈’를 왜곡해서 대응할까?

- 제대로 알고 싶은 걸까, 아니면 과거 방식을 주입시키고 싶은 걸까?
- 혹시 이런 후배를 원하는가?
- 문제는 워라밸이 아니야!
- 놀랍게도 서로가 서로의 근무 태도에 대해 불만이 있다
- 기업의 세대갈등 프레임은 오류다
- 왜 ‘시대 변화’ 문제를 ‘세대갈등’ 이슈로 해석하고 대응하려 했을까?
- 현재의 한국 사회는 어떤 세대가 주도하고 지배할까?
- 리빌딩과 세대교체 : 기성세대가 나서야 할 권리

Part 5. 이것이 진짜 Z세대다 : 그들이 바꿀 미래의 단서들

- Z세대가 B급을 좋아한다고 그들이 B급은 아니다
- ‘내돈내산’과 명품 소비, Z세대 소비의 흥미로운 단서
- 20대는 내일도 없고 남 눈치도 안 보며 막 산다고?
- Z세대가 소비에서 X세대를 조종할 수 있다
- 옷이 아니라 OOTD(outfit of the day)를 팔고 산다
- Z세대는 구매자(소비자)이자 판매자(생산자)
- 왜 Z세대는 주식과 비트코인 투자에 열광하는가?
- 빚지기 싫어하는 Z세대, 신용카드와 금융 시장엔 변화가 없을까?
- Z세대의 부동산과 주거공간을 바라보는 태도
- Z세대는 결혼과 출산을 원치 않을까?
- Z세대는 왜 LGBT 비율이 상대적으로 높을까?
- Z세대는 기성세대보다 성적으로 더 개방적일까?
- Z세대 여성은 왜 초등교사를 선호할까?
- 9급 공무원 합격자 중 왜 여성이 더 많냐고?
- 왜 Z세대도 공무원을 직업으로 선호할까?
- Z세대 취업준비생 절반이 공무원 시험을 준비한다고?
- 사표 쓰는 Z세대 공무원이 늘어난다
- Z세대는 유리천장을 뚫을까?
- 대기업에 가는 Z세대, 왜 남자가 2/3일까?
- Z세대는 남녀의 대립과 갈등을 원하는 것이 아니다
- Z세대 사병들은 부당함을 참지 않는다
- 성비 불균형이 그들에게 어떤 영향을 미칠까?
- Z세대의 유권자는 보수도 진보도 아니다?
- Z세대가 정치에 무관심하다고?
- 팬데믹 세대(Pandemic generation)가 된 1525
- Z세대가 기후위기를 바라보는 태도
- 음모론에 취약한 Z세대 : 왜 자꾸 속고, 반응하는 걸까?
- 메타버스의 주도자가 될 Z세대
- 빅테크 기업들이 가장 공들이는 소비자, Z세대
- 비즈니스의 새로운 기회, Z-economy 

 

책 내용중

2030년 Z세대가 모두 유권자가 되면, 이미 모두 유권자인 밀레니얼 세대까지 합쳐 1900만 명, 즉 전체 유권자 중 42%를 차지한다. 2030년경 대통령 나이가 40대가 되어도 놀랄 일이 아닌 시대가 되는 것이다. 2040년이라면 40대가 아닌 30대 대통령이나, 30대 장관과 국회의원이 다수가 되는 걸 볼 수도 있는 것이다. 프랑스, 캐나다, 영국, 뉴질랜드, 핀란드 등에서 이미 과거 혹은 현재인 상황을 우리가 10년 혹은 20년 안에 맞을 가능성도 전혀 배제할 수 없다.
--- pp.45-46

돈쭐내기는 지금 시대의 2030대식 보상법이다. 세상이 보상해주지 않으니 자기들이 직접 나서서 보상해주겠다는 것이다. 착하고 모범이 되는 가게, 사람들에게 감동을 주는 기업의 물건을 적극적으로 사주며 돈으로 보상을 해주는 것이다. 이런 돈쭐내기에 가장 적극적인 것이 MZ세대 중에서도 Core-p.MZ세대다. 돈쭐내기는 하나의 놀이문화이자 사회적 행동이다. 심각하거나 진지하지 않다. 즐겁게 놀이하듯 돈쭐내기에 동참하고, 그걸 소셜네트워크에 인증하고 퍼뜨린다. 돈쭐내기가 성공하여 사람들이 줄을 서고 돈을 많이 버는 것을 보면서 만족감과 희열을 느낀다. 독립운동은 못했어도 일본 상품 불매운동은 한다는 말도 이들에게 잘 받아들여진다. 그들은 거창하게 세상을 바꾸는 걸 얘기하지 않는다. 일상의 작은 행동을 통해 공정을 얘기한다.
--- pp.77-78

시간은 밀레니얼 세대에게도 유리하게 작용하겠지만, 베이비붐 세대와 X세대의 견제를 받느라 기회가 많지 않았던 밀레니얼 세대보다는 Z세대가 더 많은 기회를 가지고, 더 강력하게 성장할 것이다. 확실히 밀레니얼 세대가 과도기적 낀 세대에 가깝다면, Z세대는 더 많은 기회가 주어질 세대다. 이건 Z세대가 더 유능하고 똑똑해서가 아니라 시대 변화 때문이다. 사실 세대론의 실체는 시대론에 가깝다. 시대가 세대를 선택한다. 순차적으로 물려받는 것은 시대 변화가 느렸을 때다. 하지만 지금처럼 시대가 급변하며 뉴노멀이 계속 제기되면 순차적으로 권력이 이전되지 않을 수 있다. 우리가 Z세대를 더 주목해야 할 이유다.
--- p.163

Z세대가 B급 코드를 좋아하고 말장난을 즐긴다고 그들을 가볍고 생각 없는 사람으로 여겨선 안 된다. Z세대는 환경 문제나 젠더, 윤리, 인성, 공정 같은 문제에 적극적으로 자기 목소리를 낸다. 앞으로 이들이 정치세력화할 가능성이 높은 것도 이런 이유다. 가벼운 걸 좋아하지만 그들의 생각과 행동은 결코 가볍게만 봐선 안 된다.
--- p.180

지금 2030대가 일확천금만 노리는 허황된 세대라고? 노력보다 요행을 바라는 철없는 애들이라고? 희망을 뺏아가버린 기성세대에 대한 분노가 담긴 저항이다. 20대에겐 기성세대의 방식이던 월급 모아서 내 집 마련을 하고, 미래를 계획하고 노후를 대비하는 건 불가능하다. 일자리도 없이 청년실업이 가중되는 상황, 밑천이 크게 들어가는 부동산 투자도, 주식 투자도 한계가 있고, 그나마 최소의 돈으로 큰돈을 벌어볼 희망이라도 품을 대상으로 코인을 선택한 20대가 철없고 허황된 꿈을 꾸는 세대가 아니라 안쓰럽고 불쌍한 세대로 보이지 않는가?
--- pp.205-206

흥미로운 건, 밀레니얼 세대와 Z세대는 이전 세대와 달리 LGBT 중에서 양성애자라고 답한 이들이 월등히 많았다. 이는 문화, 패션에서의 젠더리스 트렌드와도 무관하지 않을 것이고, 이들이 젠더, 윤리, 환경 등 다양한 가치를 더 적극 수용하는 세대라는 것도 영향이 있을 것이다. 이들은 성 정체성뿐 아니라 인종과 국적의 다양성 문제에서도 관대하다.
--- pp.220-221

가장 진화한 디지털 네이티브인 Z세대가 공무원으로 계속 유입되면 결국 공무원 사회의 조직문화와 일하는 방식에도 근본적 변화의 바람이 불 것이다. 그 바람이 불기 전에 Z세대의 도발과 도전도 꽤 많이 목격할 것이다. 2021년 한국의 주요 대기업에서 밀레니얼 후기들이 성과급 문제를 거침없이 제기하고, 순식간에 사무직 노조를 만들어내며 조직문화에 많은 변화를 가져왔듯이, 공무원 사회에서도 조만간 바람이 불 것이다. 그 바람의 중심엔 Z세대가 있을 것이다. --- p.247

김용섭 날카로운상상력연구소 소장

강연분야

동기부여( 자기계발 )

4차산업( 4차산업, 트렌드, 디지털기술, 미래, IT, 미래사회, 비즈니스, ESG )

경영( 경영, 리더십, 조직문화, 혁신 )

교육( 자녀교육, 글쓰기 )

창의( 창의, 창의력, 마케팅 )

주요경력

- 날카로운상상력연구소 소장 (2006 ~): Trend Insight & Business Creativity
- KBS-1R <함께하는저녁길 정은아>(트렌드 2016/2017)고정패널 (2016. 5~ 2017. 8)
- KBS-1R <생방송 오늘> (트렌드 2015/2016)고정패널 (2015. 1 ~ 2016. 5)
- TBS FM <김갑수의 마이웨이>(트렌드)고정패널 (2017. 3 ~ )
- 휴넷CEO 트렌드 브리핑 <트렌드 인사이트> 진행 (2015. 3 ~ )
- KBS World Radio <한민족네트워크>(미니특강,생각충전)고정패널 (2017. 8 ~ )
- TBS FM <김미화의 유쾌한 만남>(상상력)고정패널 (2015. 9 ~ 2016. 3)
- CBS-Radio <뉴스로 여는 아침> (트렌드)고정패널 (2016. 3 ~ 4)
- KBS World Radio <생생코리아> (트렌드)고정패널 (2014. 4 ~ 2015.12)
- PBC-Radio <신부님 신부님 우리 신부님> (트렌드)고정패널 (2013.10 ~ 2016. 2)
- 비즈한국 '클라스업' 칼럼 연재 (2016. 5 ~  )
- 매거진D(동아일보) TREND INSIGHT 칼럼 연재 (2016. 10 ~ 2017. 2)
- 주간동아 칼럼니스트 : '김용섭의 작은 사치' 칼럼 연재 (2014. 2 ~ 2015. 3)
- KBS-1R <생방송 토요일 아침입니다> (트렌드)고정패널 (2013. 4 ~ 2014. 8)
- CBS-Radio <좋은아침 김덕기입니다> (김용섭의 관찰) 고정패널 (2013.11 ~ 2014. 5)
- CBS-Radio <좋은아침 김윤주입니다> (비즈니스 트렌드)고정패널 (2013. 1 ~ 10)
- Management Strategy & Business Creativity : Consultant (2006 ~ 현재)
- Web-media & Digital Contents Strategy : Consultant (1998 ~ 현재)
- Columnist & Technical Writer (1996 ~ 현재) 외 다수의 경력보유

강연주제

- Trend Insight : 트렌드에서 찾는 기회 (최신 트렌드 분석 및 전망)
- 언컨택트 Uncontact Society : 코로나 19 이후의 라이프/비즈니스/사회는 어떻게 바뀔 것인가?
- 트렌드로 보는 인문학 : 한국인/한국사회는 지금 어떤 욕망/트렌드에 빠져있는가?
- 트렌드는 경제다 : 트렌드 속에 숨겨진 다양한 경제/비즈니스 이야기
- 트렌드와 리더십 : 혁신적 리더들은 왜 트렌드에 민감할까?
- 밀레니얼세대는 누구인가? 그들과 어떻게 일할 것인가? 세대공감과 조직문화
- 최신 마케팅 트렌드 + 최신 소비자 트렌드 : 시장과 소비자의 변화 흐름 (업종별)
- IT / High Tech 트렌드와 비즈니스의 흐름 : 신기술이 바꾸는 변화와 기회
- 누가 미래를 만드는가? : 미래 예측과 혁신가의 역할
- 미래와 기회를 만드는 4 가지 안목 : 4 sight (Keen-Sight + Foresight + Cross Sight + Insight)
- Business Insight : 4차 산업혁명과 뉴노멀 시대의 비즈니스 패러다임 & Digital Transformation 전략
- 누가 지금 한국을 바꾸는 핵심세력인가? : 한국의 주요 세대별 특성 분석
- 싱글 트렌드 : 1 인가구 및 싱글이 바꾸는 미래, 화려한 싱글이 아닌 완벽한 싱글로 진화
- 노인 트렌드 : 노령화 사회가 바꾸는 라이프스타일과 새로운 트렌드
- 혁신을 위한 전략 : 위기의 기업, 혁신만이 살 길이다!
- 비즈니스 창의력과 창조적 혁신 / 신사업과 마케팅에서의 창의력
- 창조적 리더십과 창조적 조직 : 왜 창조와 혁신이 중요한가? 미래 리더에게 요구되는 창조적 자질
- Asking, Creativity, Insight : 질문에서 시작되는 창조와 통찰
- 왜 한국인은 질문에 약한가? 질문과 창조의 관계
- 당신의 잠자는 창의성을 깨워라 : 날카로운 상상력과 생각의 씨앗
- 아이의 미래를 망치는 엄마의 상식 : 미래형 인재로 키운다는 의미는?
- 어른이 사라지는 사회 : 노령화사회의 위기와 새로운 모색
- 페이퍼 파워(Paper Power) - 글쓰는 자가 누릴 기회, 전략적 글쓰기
- 프로패셔널 스튜던트 PROFESSIONAL STUDENT – 누가 미래에 살아남을 인재인가?
- 자본주의가 선택한 미래 생존 전략 ESG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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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산을 미정으로 선택하셨군요!

평균적으로 전문강사·MC님 같은 경우는 150만원 이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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섭외 일정문의시 강사&MC 님이 가예약이 되므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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