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연스토리

전문적인 섭외&진행 노하우로 다져진 호오컨설팅은 행사 진행에서 가장 중요한
사회자의 섭외를 통해 성공적인 행사가 진행될 수 있도록 도와드립니다.

1:1문의

​'코로나 이후 대한민국' 미래전망 강의

최윤식 강사님

강연일

조회수5781

강연내용 소개
미래학자이신 최윤식 박사님의 '코로나 이후 대한민국, 새로운 부의 기회'라는 주제로 강연 영상을 준비 했습니다. 최윤식 박사님의 강연은 많은 데이터와 자료로 미래를 전망하고 미래를 어떻게 준비할수 있을지 현명한 대처가 우리에게 필요하다며, 앞으로 변화하는 대한민국의 미래를 전망하는 강연
강연분야

4차산업( 미래사회 )

경영( 경영, 리더십, ceo, 변화 )

주요학력
- 피닉스대학교 대학원 경영학 박사
- 휴스턴대학교 대학원 미래학 석사
주요경력
- 한국뉴욕주립대학교 미래기술경영연구원 원장
- 한국뉴욕주립대학교 기술경영학과 연구교수
- 국제경영원 최고위과정 주임교수
- 아시아미래인재연구소 소장
강연주제
- 날카로운 CEO 통찰력 기업 운명,미래 결정
- 2030 대담한 미래
- 미래의 기회와 전략적 승부
- 미래학자의 대로 만들기
- 관점이 바뀌면 인생이 바뀐다
- 제4의 물결이 온다
- 미래학자의 인공지능 시나리오
- 날카로운 CEO 통찰력 기업 운명,미래 결정
- 2030 대담한 미래
- 미래의 기회와 전략적 승부
- 미래학자의 대로 만들기
- 관점이 바뀌면 인생이 바뀐다
- 제4의 물결이 온다
- 미래학자의 인공지능 시나리오
주요저서
갤러리

우리가 한 2년 정도 코로나라는 큰 위기를 맞았습니다. 

그래서 많은 분들이 궁금해하시는 게 그러면 이제 코로나 이후에 한국과 세계의 변화는 어떤 변화들이 있을 것인가라는 질문들을 굉장히 제가 많이 받습니다. 

제가 한마디로 말씀드리면 코로나19 이후에는 세상이 굉장히 많이 바뀌는 '뒤바뀐 세계'라는 이제 단어를 많이 쓰는데요. 

 


 

 

코로나 자체 하나의 사건 때문에 한국과 세계의 모습들이 뒤바뀐 세계라는 용어를 쓸 정도로 갑자기 바뀌느냐 사실 그건 아닙니다. 

이미 코로나19 이전부터 한국과 세계의 어떤 글로벌 패러다임의 전환이 이미 시작되었는데요. 

코로나라는 사건이 터지면서 이미 정해진 미래가 분야별로 짧게는 3~4년 많게는 한 10년 정도 앞당겨졌다라고 보시면 됩니다. 

그래서 실제로 우리가 코로나 이전의 변화에 대한 어떤 느낌들이 있으셨을 거예요. 

세상이 굉장히 빠르게 변한다 인공지능을 비롯해서 산업에 이르기까지 혹은 경제 변화라든지 이런 것들을 느끼셨을 텐데 

코로나 때문에 그런 느낌들이 완전히 수면 아래로 들어가고 코로나라는 하나의 단일적인 사건 그래서 경제 봉쇄부터 시작해서 사회적 거리두기라든지 혹은 

어떤 인간관계의 방식들 그래서 대면에서 비대면으로 전면적으로 변화되는 일들이 좀 있었죠. 

 


 

 

그런데 이제 위드코로나가 되면 결국은 이제 안개가 걷히듯이 서서히 거치면 코로나19 이전에 정해졌던 이미 진행됐던 미래의 속도가 아니라 

그것보다 더 빠르게 우리에게 옵니다

그래서 체감하는 속도는 훨씬 더 빠른 변화들을 우리가 느낄 수 있을 것이다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예를 들면 글로벌하게 보면 미국과 중국과의 제3차 미중 패권 전쟁 아마 일어날 거고요, 한국에도 굉장히 중요한 요소죠

한국의 정치 문제부터 경제에 이르기까지 중국 수출하는 기업, 미국과 거래를 하는 기업 혹은 개인에게는 투자 영역이라든지 이런 영역이 연결이 되죠. 

 

미중 패권 전쟁은 이번이 3차 전쟁인데 1차 전쟁이 오바마 때고 2차가 트럼프 때고 지금이 3차거든요. 

그런데 실질적인 부분은 3차 때 훨씬 더 강력하게 일어날 가능성이 굉장히 크다라고 볼 수가 있죠.

 


 

 

그것뿐만 아니라 바이든 행정부가 인권과 환경을 굉장히 중요시하기 때문에 그걸로 중국을 압박할 수도 있지만 동시에 환경이라는 요소를 가지고 

전 세계에 몇 년간 강력한 트렌드가 될 가능성이 굉장히 높습니다. 

왜냐하면 코로나19라는 팬데믹 현상이 근본적으로 추적해 가면 환경 파괴와 밀접하게 연관이 돼 있죠

그리고 우리가 코로나19 기간을 지나면서 특별히 작년 같은 경우는 기상 궤변이라고 할 만큼 굉장히 많은 일들이 일어났거든요. 

예를 들면 미국의 덴버 같은 경우에는 폭염 있다가 곧바로 그다음 날 폭설이 나오는 상상도 할 수 없는 그런 일들이 일어났죠 

 

이게 환경의 문제이기 때문에 특별히 바이든 행정부가 환경에 중요한 기치를 들고 있기 때문에 코로나19 이후에 esg라는 트렌드가 훨씬 더 강화되겠죠. 

그리고 코로나19가 이미 그 이전부터 시작됐던 한국에서 빈부 격차를 굉장히 더 빠르고 확실하게 만들었습니다.

이런 큰 변화들이 있는데 이런 큰 변화들 안에서 한국이라고 자유롭지 않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한국이 코로나19 이후에 앞으로 한 5년과 이후에 실제적인 삶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 부분을 시나리오를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한국의 경제를 이해를 하려면 일단 미국의 경제를 이해해야 됩니다. 

특별히 앞으로 3~4년 이 정도는 미국의 경제를 여러분들이 굉장히 유심히 보셔야 됩니다. 

미국의 연준(중앙은행)이 이제부터 '긴축' 모드로 갑니다.

코로나19 기간에 굉장히 많은 돈을 풀었고 그 이전에도 양적 완화를 해서 이제는 그 돈으로 인해 물론 코로나 문제도 있고 

공급망의 병목 현상도 있어서 인플레이션이 굉장히 뛰죠. 

 

저도 미국에 있는데 미국의 물가도 사실 사실 미국의 인플레이션율이 4%, 5%를 넘거든요. 

그런데 그거는 통계 지수 상으로도 굉장히 높은 건데요. (실물 물가는 더 높습니다)

지금 높은 인플레이션을 연준과 각국의 중앙은행이 기준금리를 올리기 시작했죠. 

 

인플레이션이 너무 과하게 되면 경제에 심각한 악영향을 미칩니다. 

갑자기 경제가 붕괴되죠 그래서 그 과열을 식히면서 경제 활성화를 하기 위해서 하는 것이 '긴축'이라는 겁니다. 

돈을 풀던 것을 좀 줄이고 그다음에는 돈을 다시 이제 회수하는 거죠. 

그러기 위해서는 금리를 인상하죠. 이게 긴축의 단계인데 이 긴축의 단계가 앞으로 한 3~4년 정도 갈 겁니다. 

미국이 긴축을 하게 되면 전 세계가 각국이 재량대로 재정 정책을 쓰기가 굉장히 힘듭니다. 

왜냐하면 돈이 미국으로 이동합니다

외국의 자본들 특별히 한국처럼 대외 의존도가 굉장히 높은 국가들 같은 경우에는 이 자본의 이동을 신경을 쓸 수밖에 없어요. 

자본의 이동이 과다하면 예기치 않은 위기들이 나타나죠

그리고 주식시장에서도 외국 자본이 탈출하면 미국 주식은 계속 오르는데 한국 주식은 박스권이라든지 더 밑으로 내려가는 일들이 일어나는 거죠. 

그래서 각국이 재정 정책을 스스로 독단적으로 쓸 수가 없고 미국의 정책에 맞추거나 혹은 끌려가야 되는 겁니다.

 


 

 

 

앞으로 이 긴축 기간 3년, 4년 정도는 '미국의 경제를 굉장히 눈여겨보실 필요가 있다'라는 것을 먼저 말씀드립니다. 

바이든 행정부 4년 동안 미국 경제가 코로나19 이전보다 훨씬 더 좋다라는 거죠. 

미국 경제가 탄탄하게 올라가고요 단기적으로 보면 올해도 미국의 경제가 아무리 보수적으로 봐도 한 6% 정도 성장을 합니다. 

그런데 6%는 미국 경제규모에 6%는 어마어마한 겁니다. 

미국의 전체 경제 규모가 20조(한국돈 약 2경4천조) 달러가 넘거든요. 

20조 달러에서 1%만 해도 2조(2천4백조) 달러입니다. 

그 금액은 우리나라 1년의 gdp하고 똑같은 수준이에요. 

그런데 6%로 성장하는 거거든요. 

치수로 보면 코로나 이전보다 2배~2.5배 정도를 성장하는 거예요.(기저효과도 있지만)

 

폭발적이에요. 2019년에 미국의 경제 성장률이 2.2%였어요. 

바이든 행정부의 4년의 경제가 굉장히 좋다라고 봐야 됩니다. 그래서 연준이 긴축으로 유동성을 줄이는 것을 지금 서둘러서 할 수밖에 없다라고 보는 겁니다.

이제 금리 인상의 속도와도 연관돼 있다라고 이제 보시면 되겠습니다. 

 


 

 

 

한국은 기저효과로 올해와 내년(2022년)은 어느 정도 반등을 하겠지만 그 이후에는 한국 경제가 코로나19 이전에 위치로 수렴한다면 한국 경제는 코로나19 이전에

성장을 계속하는 추세였으면 그 추세로 가겠지만 코로나19 이전에 한국 경제가 위기고 각 분야의 리스크들이 발생하고 하강기를 했다면 그 하강기 추세가 다시 시작된다라고 볼 수 있는 겁니다. 

코로나19 직전에 한국 경제 상황을 간략하게 살펴보면요. 

 


 

 

 

2008년 미국 서프라임 모기 사태가 터진 이후에 2011년 12년 13년 이렇게 해서 유럽의 경제 위기가 금융위기가 터졌죠. 

그때부터 한국 경제는 사실 이상 신호가 시작됐고요 코로나19 직전에서는 어떤 상황까지 갔냐면 그 위기가 이제 표면적 상황이 되었고 이상주이가 굉장히 심화되는 상황이 됐어요.

그러다가 코로나19가 터지면서 갑자기 이 모든 상황이 정지되고 잊혀지고 코로나19에 매몰돼 있죠 

전세계가 다 안 좋으니까 이때는 사실 지표가 안 좋아도 큰 문제가 없는 거고 다행히 우리나라가 사회적 거리두기라든지 그다음에 생활 방역을 굉장히 잘했기 때문에

전체가 다 하강하는 측면에서 그래도 그나마 선방했기 때문에 우리나라가 꽤 괜찮은 경제 모습을 띤 것처럼 이렇게 되어 있었죠. 

 


 

 

 

2004년부터 2019년 코로나19 직전까지의 oecd 35개 국가의 전체 경기 선행 지수입니다. 

빨간선이 한국이거든요. 2012년 유럽발 금융위기가 터진 이후부터는 한국이 그 역량이 점점 약화되고 코로나19 직전에서는요 

선행지수가 다른 국가들보다 굉장히 빠르게 하락해서 oecd 35개 국가 중에서도 굉장히 하위에 있습니다.

 

 


 

 

 

기업의 신뢰 지수입니다. oecd 보면 훨씬 더 더 심각해요. 

가장 큰 위기 체감하는 한국 경제의 약화에 대한 부분들은 기업이 훨씬 더 지금 빨리 왔다

지금 2011년 12년 이후는 한국은 oecd 평균보다 계속 낮아졌고요 코로나19 이전에는 상당히 낮은 수준 다른 과 굉장히 격차가 떨어졌다라고 보시면 되고요 

 

 


 

 

 

소비자 신뢰지수죠 이 부분도 역시 한국이 코로나19 이전에 굉장히 낮은 수준까지 지금 떨어진 상황이죠. 

경제 성장률이 선진국이 시간이 갈수록 떨어집니다.  

근데 떨어지는 건 맞는데 진짜 한국의 문제는 그 속도가 너무 빠르다는 거예요.

 



 

 

이게 문제라는 거죠. 미국을 보면 미국이 4%에서 3%까지 추락하는 기간이 20년 걸렸어요. 

근데 한국은 7년밖에 안 걸렸어요. 3%에서 2%로 추락하는 데는 14년이 걸렸는데요. 

한국은 그게 1년밖에 안 돼요 1년 만에 바로 떨어지는 거죠. 

일본도 4%에서 2%까지 추락하는 데 25년이 걸렸단 말이죠.

독일은 20년이 걸렸어요. 그러니까 즉 한국과 비교할 수 있는 선진국에서 경제 성장률이 하락하는 게 정상인데 문제는 그 속도가 너무 빠르다라는 거죠. 

그리고 더 문제는 이건 지표상이고요 실질적으로 체감하는 우리 국민들의 중산층과 서민층은 훨씬 더 빠르고 코로나19의 가장 큰 타격은 중산층과 서민층이 받습니다.

그들이 지난 10년 동안 모아놓은 자본을 상당히 소진을 했다는 거죠. 

오히려 미국 같은 경우에는 엄청난 돈을 지원했기 때문에 제가 대략 계산해보면 한국의 10배 정도에 해당하는 지원금을 미국 정부는 미국 국민들에게 줬습니다. 

평균적으로 미니멈 한가구당 2천만 원정도 구제 금액이 들어갔고요, 많이 받는 경우에는 1억 넘게, 중소기업 같은 경우는 대출을 

10만불 대출을 해주는데 그 대출이 직원들에게 월급을 주는데 사용됐다라는 증빙을 하면 나중에 갚지 않아도 돼요. 

그러니까 사실은 10만 불 1억 넘게 지원을 해준 거죠. 

 


 

 

굉장히 많은 돈을 미국 정부가 퍼부었기 때문에 미국은 오히려 코로나19 기간에 가계의 저축률이 굉장히 높아졌어요.

그래서 그 소비력이 아주 탄탄하기 때문에 지금 미국 경제가 말씀드린 6%대를 2년 동안 할 수 있는 힘이에요. 

미국 경제는 70%가 소비이기 때문에 그런데 이제 한국은 실제로 타격을 굉장히 많이 받다라는 거죠. 

그래서 저축도 조금 늘기는 했지만 지표를 보면 전체적으로 중산층과 서민층은 오히려 굉장히 많은 타격을 받고 모아놨던 돈들을 굉장히 소비하면서 

코로나19를 지나면서 실제로 내 통장의 현금은 더 줄어든 상황이죠. 

그런 상황 안에서 올해, 내년 반짝 어떤 회복은 있지만 보복 소비도 일어나고 그럴 거예요. 

그렇지만 그 이후에 한국은 코로나19 이전에 약화됐던 경제에 굉장히 빠르게 회기를 한다라고 여러분들이 보시고 대비를 하셔야 됩니다. 

 

그렇다면 한국 경제 침체에 근본적인 원인들은 무엇일까?? 

그리고 앞으로 우리가 살아가야할 미래는 어떻게 될까요??

영상 30분이후부터 보시면 큰 도움을 받으실것 같습니다.

 

 

현재 진행률0%

정말 질의응답을 그만 두시겠어요?

조금만 체크하면 프로필을 받으실수 있습니다.
해당 팝업창을 끄신 후 다른 페이지로 넘어가시면
질의응답을 처음부터 다시 진행하셔야합니다.

예산을 미정으로 선택하셨군요!

평균적으로 전문강사·MC님 같은 경우는 150만원 이하,
인지도가 높은 강사 ·MC님은 그 이상을
체크해주셔야 합니다.

강사&MC님을 선택하셨습니다.

다음페이지에서는 섭외 관련 정보를 입력하게 되며
섭외 일정문의시 강사&MC 님이 가예약이 되므로
다음 내용은 꼭! 신중히 기재해주시길 바랍니다.